일진전기(103590)은 변전소의 필수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 등의 중전기기와 그 외 전력 시스템을 구성하는 전력기기를 생산,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다. 올 1분기 보고서 기준 동사의 매출 비중은 크게 전선부문 (84.03%), 중전기(15.63%) 기타 (0.34%)로 이루어져 있다. 동사의 매출액은 3000억원(yoy 4.7%), 영업이익 170억원(yoy 75%)을 기록했다. 동사의 영업이익이 크게 오른 이유는 동사의 주요 원재료인 전기동, 알루미늄 잉곳 등이 지난해 1분기에 비해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이다.

동사의 첫 번째 투자 포인트는 더운 날씨로 인한 전력 사용의 증가다.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0.5도 높아지는 엘니뇨 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한국의 폭염 가능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른 전력 사용량 또한 증가해 정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전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 시 전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동사에 수혜가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많은 해외 수주 잔고량이다. 올 1분기 동사의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국내의 폭발적인 매출 성장으로 높은 영업이익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해 1분기 2보다 84% 상승한 3억9000만 달러의 해외 수주 잔고가 매출로 기록되면 동사의 Q가 증가해 매출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다.

마지막 투자 포인트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이후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이다.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지만 생산되는 재생에너지를 옮기는 송전망의 용량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인프라 산업의 파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동사 또한 주요 상품인 전선, 변압기 등의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동사는 국내의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전력 소모 상승, 인프라 정책으로 인한 산업의 파이 증가와 크게 증가한 해외 수주 잔고 증가는 매출 증가에 기인할 것이다. 따라서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다.

▲ 홍근창
▲ 홍근창

/홍근창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rmsckd89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