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한국의 탈춤'(Talchum; mask dance drama in the Republic of Korea)은 인류무형문화유산이다. 유네스코 위원회는 2022년 11월 말 한국의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된 탈춤 13종목과 시도무형문화재 5종목을 묶어 '한국의 탈춤'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유산 등재 결정을 내렸다. 경기도에서는 양주별산대놀이와 퇴계원산대놀이가 목록에 들어가 있다. 양주별산대놀이는 1964년 국가무형문화재 제2호로 지정됐고, 퇴계원산대놀이는 2010년 경기도무형문화재가 되었다. 지정연도 차이에서 알 수 있듯이 퇴계원산대놀이는 뒤늦게 재발견 복원된 탈춤이다.

1970년대 중반부터 대학가에는 탈춤 바람이 불었다. 국문학과 민속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이 전국의 탈춤을 발굴하는 데 힘썼고, '전통춤과 연희'에 매료된 학생들은 탈춤반을 조직했다. 숨 막히는 권위주의 정권에서 탈춤 패거리들은 탈춤 특유의 풍자와 조롱의 무대를 대학 캠퍼스 안에서 재현해 보이는 한편 잊힌 탈춤들을 복원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이 분위기가 1980년대로 이어져 “우리 것은 좋은 것”이라는 대중 정서를 낳았다.

산대놀이는 산처럼 높은 무대(山臺)를 설치하고 공연되던 궁중 연희와 나례(儺禮) 의식에서 유래했다. 고려시대부터 이어져 오던 궁중 산대와 나례가 조선 중기 이후 폐지되었으나, 탈춤을 중심으로 한 연희는 민간에서 계속 행해졌다. 송파산대놀이나 양주별산대가 대표적이다. 산대놀이는 서울과 경기 일대의 탈춤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아오개(아현동), 녹번, 구파발, 사직골 등의 산대놀이는 사라져버렸다.

그런데 1990년대 들어 서울대박물관에 소장된 나무 가면에 경복궁 재건 당시 쓰였다는 글자가 주목을 받았다. 학자와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나섰다. 퇴계원 토박이 백황봉 옹(1911년생)이 1920년대까지 퇴계원산대놀이의 중심 연희자였던 한원근 등에 대해 상세하게 구술함으로써, 전승이 끊겼던 탈춤의 복원 길이 열렸다. 퇴계원산대놀이보존회 민경조 회장은 이 복원 과정의 중심인물 가운데 한 명이다. 퇴계원산대놀이는 1997년 전체 12과장과 탈·의상이 모두 복원될 수 있었다.

“내 역할은 여기까지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국가와 남양주시가 남양주퇴계원산대놀이의 보존과 전승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전용연습실도 필요하고 상설공연장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지역 예술인이 자존심을 지키며 예술 활동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지난 33년간 보존회를 이끈 민 회장의 마지막 바람이 먹먹하다.

▲양훈도 논설위원.
▲양훈도 논설위원.

/양훈도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초등학생 아침 급식 논쟁 초등학생 아침 급식 문제를 놓고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입장이 엇갈린다. 경기도는 전면 도입하자고 주장하고, 경기도교육청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한 발 뺀다.1년여 전 지방선거 때는 정반대였다. 김은혜 국민의힘 도시자 후보가 '모든 초등학생에게 아침밥 전면 제공' 공약을 들고나오자,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행정의 기본을 모르는 소리'라며 반대했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는 아침 급식을 주장했고, 성기선 후보는 강하게 반박했다. 당선 이후 김지사는 상대 후보의 공약을 받아들였으나, 임교육감은 현실론을 [썰물밀물] 세계문화유산 도시의 상상력 1997년 3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실사단이 수원을 방문했다. 대한민국은 창덕궁과 수원화성(사적 3호)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밀고 있었다. 수원시가 적극적으로 나선 덕에 실사단은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돌아갔다. 하지만 6월 들어 창덕궁은 가능하지만 화성은 어려울 것 같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심재덕 당시 수원시장은 즉시 유네스코 본부가 있는 파리 행 비행기를 탔다. 직접 가서 심사위원들을 설득해보겠다는 것이었다.심 시장은 출국 전 역사학자 사운 이종학으로부터 건네받아 온 <화성성역의궤> 영인본을 펼쳐 보이며 심사위원들을 각개격파식으로 [썰물밀물] 박두진 다시 읽기 박두진 시인(1916~1998)의 마지막 집필실이 잡초에 묻혀간다는 기사를 읽었다. 안성시 금광면 오흥리 집필실 소유권이 후손에서 타인으로 넘어갔고, 새 집주인은 철거를 원하는 상태라고 한다. 시인의 유품을 옮겨 보관할 예정이라지만, 한국문단의 거목이 남긴 공간을 이렇게 스러지도록 내버려 둘 수밖에 없는가. '살아서 설던 주검 죽었으매 이내 안 서럽고, 언제 무덤 속 화안히 비춰줄 그런 태양(太陽)만이 그리우리.' <묘지송>은 시인의 데뷔작이자 대표시 가운데 하나다. 마지막 집필실은 태양이 그리울 게다.시인의 고향은 [썰물밀물] 도로와 권력 2011년 가을 중부고속도로 남이천IC(나들목) 건설을 두고 특혜의혹이 일었다. 2004년부터 5년여 동안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며 번번이 거부되던 나들목이 2010년 들어 갑자기 설치 쪽으로 방향을 틀었기 때문이다. 나들목을 원했던 주민들은 반겼지만, 비판적으로 보는 측에서는 가만히 있지 않았다. 이 나들목이 생기면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일가의 선영이 가까워지고, 대통령 형들(이상득, 이상은)이 관계된 목장이 고속도로 덕을 크게 볼 수도 있다는 점을 짚었다. 집권 초부터 만사가 형을 통해 이뤄진다는 신조어 '만사형통(萬事兄通) [썰물밀물] 팥죽땀 노동 아침에 눈을 뜨면 뉴스보다 날씨를 먼저 검색하게 되는 요즈음이다. 폭우가 어느 정도 지나갔다 싶으니 온도부터 살핀다. 스마트폰이 예보하기를 8월 들어서면 최고기온이 33도로 치솟고 열대야도 이어지리라 한다. 말복(8월10일)이 지나면 나아질까 아니면 광복절? 어쩌면 늦더위가 기승을 부려 8월 말까지도 찜통더위가 이어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 해마다 찾아오는 더위지만 사람들은 언제나 올여름이 가장 덥다고 한다.지난 6월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주차장 쇼핑카트 정리 업무를 하던 30대 초반 노동자가 숨졌다. 최고기온 35도 날씨에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