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098460)은 전자제품과 반도체 생산용 3D 정밀측정 검사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동사의 매출비중은 3D AOI 사업 부문이 약 51%, 3D SPI 사업 부문이 약 41%이고, 나머지 기타 사업인 의료 장비 사업 부문이 약 8%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이 90% 내외, 내수가 10% 내외를 유지하는 수출 중심의 기업이다.

동사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SPI(납도포검사장비)에서 50% 내외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AOI(부품 실장검사장비)도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며, 현재 30% 내외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SMT 전체 검사장비 시장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전 세계 3,200여개 고객사에 3D검사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글로벌 기업인 테슬라, 지멘스 등이 있다.

동사의 SPI는 3차원 측정기의 고질적 결함인 그림자 효과와 난반사 문제를 해결한 특허 기술이 적용되어 검사수준을 높이는 차별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AOI 역시 2차원 검사 장비의 결함을 해소한 3차원 검사 기능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인건비 상승과 무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품질이 보장되고 공정을 최적화할 수 있는 동사의 장비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실적을 개선할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신규사업인 의료 장비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외과수술에서 사실상 독점적으로 활용된 흐름에서 벗어나, 고영의 뇌수술용 의료 로봇은 도입단계에 있는 신경외과에서 활용을 가능하게 하였다. 현재 국내 여러 대형 병원에 고영의 뇌수술용 의료 로봇이 도입된 상태이며, 현재 FDA 인증 작업 중에 있으며 내년 하반기에 승인될 것으로 보여진다.

전년 대비 매출액이 2,754억원으로 11.2%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442억 원으로 전년 대비 6.9% 증가하였으며, 앞으로의 꾸준한 실적 개선과 함께, 특히 10년 이상 투자하고 있는 미국 의료시장에서의 판매가 본격화되는 2025년부터 매출이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 최나영
▲ 최나영

/최나영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cny03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