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연서 CAOFA 당사국 총회
시험조업 논의 작업반 신설 합의

해양수산부와 외교부는 송도국제도시 극지연구소에서 12∼14일 제2차 중앙 북극해 공해상 비규제 어업 방지 협정(CAOFA) 당사국 총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총회에는 10개 당사국 정부 대표단과 3개 옵서버 국가·기관 참석자를 포함해 80여명이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참여했다.

CAOFA 협정은 북극해 공해상 불법 조업을 방지하고 해양생물자원 공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미국, 러시아, 캐나다, 덴마크, 노르웨이 등 북극해 연안 5개국과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일본, 아이슬란드, 유럽연합 등 잠재 조업국 5개국이 2018년 서명하고 2021년 6월 발효됐다.

생물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중앙 북극해 공해 지역에서 한시적으로 조업 활동을 유예하고 공동 과학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이번 당사국 총회에서는 중앙 북극해 공해의 해양생물자원 및 생태계에 대한 공동 과학연구·모니터링 프로그램(JPSRM) 수행 방안이 채택됐다.

이 프로그램이 시행되면 협정 수역에서 지속 가능한 어업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해수부는 밝혔다.

당사국들은 협정 수역 내 과학적 목적을 위한 시험 조업 방안을 논의하는 작업반 신설에 합의했다.

시험조업은 상업적 어획이 이루어지기 전에 자원이 분포하는 지역의 경제성을 검토하기 위해 시행하는 어업 활동이다.

2024년 6월 제3차 당사국 총회 전까지 시험 조업에 관한 보존·관리 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한국은 작년에 이어 올해 CAOFA 당사국총회를 2년 연속 개최했다. 이는 비북극권 국가인 한국의 북극 외교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감이 커진 결과라고 정부는 의미를 부여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