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공직사회, 감사부서 조사 중 경찰 통보에 '술렁'
▲ 도로를 사이에 두고 A동과 B동 등 2개 동으로 나뉜 김포운양환승센터 전경. /사진제공=김포시

김포시 공직사회가 준공을 앞둔 설계변경으로 사업예산이 배 가까이 증가한 운양환승센터 공사와 관련해 비위의혹이 제기된 고발장 접수에 따른 경찰의 수사개시 통보에 술렁이고 있다.<인천일보 2022년 11월8일자>

14일 시와 경찰 등에 따르면 김포경찰서는 지난주 김포시에 이 사업과 관련한 수사개시 통보와 함께 수사 대상 공무원 신원 확인을 요청받았다.

이 같은 조치는 이달 초 정하영 전 김포시장과 당시 사업관련 부서장이었던 A씨에 대해 사문서위조 및 동행사 혐의로 한 시민단체가 접수한 고발장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이 단체는 A씨가 운양환승센터 철골공사와 관련해 특정업체 공법을 설계에 반영하기 위해 공법심의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실무직원에게 견적서 제출을 의뢰하지도 않은 업체가 견적서를 제출한 것처럼 꾸미도록 지시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 직원이 이 업체 대표 인장 등을 위조해 이 업체가 견적서를 낸 것처럼 허위로 단가를 적어, 2019년 10월25일 외부평가위원들로 구성된 공법심의위원회를 통해 특정업체 공법이 최종 선정되도록 했다는 것이 이 단체의 주장이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A씨의 성품 등으로 봐, 고발내용을 믿기 어렵다거나 사실이라면 다른 배경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한 직원은 "고발 내용이 사실이라면 공법심의위원회 날짜, 업체명 등이 나온 것을 보면, 부서 내부 직원 제보가 없으면 알 수 없는 내용"이라면서도 "A씨가 그랬더라면 다른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A씨는 "사실과 다른 내용"이라며 "감사부서 조사에서도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앞서 김포시청 감사담당관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와 본보 등의 보도 등을 통해 이 사업에 특혜의혹이 제기되자 조사를 진행 중이다.

감사담당관실 한 관계자는 "조사 중에 경찰로부터 통보가 와, 당황했다“며 ”경찰수시와 별도로 절차 등에 문제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는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김포시 운양동 1306-7 등 2필지에 지난해 8월 준공된 운양환승센터는 김포도시철도 운행에 따른 노선버스 연계를 위해 2015년 6월 기본계획 수립에 이어 지방재정투자심사와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를 거쳐 2018년 3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시작됐다.

이어 2020년 2월 조달청 입찰을 통해 공사예정금액의 81.4%인 178억여원을 써낸 A사가 시공사로 선정돼, 착공일부터 540일을 공사기간으로 같은 해, 3월 착공했지만 준공을 앞두고 설계변경을 통해 공사금액이 345억여원으로 늘어났다.

이 과정에서 실시설계와 다르게 지하층이 1층에서 2층으로 변경된 것이 확인된 데다 접근성 문제 등으로 많은 주차공간에도 낮은 이용률로 인한 수요예측 실패로 예산 낭비가 지적됐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