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개발계획 변경안 최종 승인
사업부지 내 공장 이주대책 매듭
소방서·유치원 등 공공시설 추가
자동차 복합충전터미널 들어서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조감도.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조감도.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사업부지에 기존 공장들의 이주공장과 생활대책 용지가 조성되고 에너지 공급시설과 친환경 자동차 복합충전터미널이 들어선다.

11일 시와 ㈜한강시네폴리스개발에 따르면 토지이용계획변경에 따른 사업 지구계 변경을 위해 경기도에 지난 3월 신청한 한강시네폴리스개발계획 변경안이 지난달 31 승인됐다.

앞서 시는 이주공장 및 생활대책 용지 공급과 사업부지와 접해 있는 국지도 78호선 확장 등에 필요한 사업 지구계 확장을 추진했다.

하지만 농림부 협의가 '부동의' 되면서 지구계 확장 대신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와 경기도 교통 분야 소위원회 심의를 거쳐 토지이용계획 변경을 통해 이 같은 계획의 확정을 끌어냈다.

시는 사업지와 인접 지역 교통여건 개선, 공공시설 반영, 주거시설 용지 계획변경, 이주자 및 생활대책 용지 반영, 유치업종 계획변경 등을 토지이용계획 변경 이유로 설명했다.

이에 따라 사업 부지가 기존 112만1000㎡에서 4430㎡가 감소했지만 기존 2차로 계획됐던 지방도 78호선 금포로가 4차선으로 확장되고 진출입로가 추가로 신규 개설되는 등 가로망 선형변경과 확충을 통해 토지이용 효율성을 높이게 됐다.

에너지 공급시설과 소방서, 유치원, 사회복지시설 등의 공공시설이 추가되고 친환경 자동차 복합충전터미널과 지하 주차장, 교통광장, 공원 및 녹지 등의 지원시설이 들어서거나 확대돼, 입주기업과 주민들의 생활편의도 향상될 전망이다.

기업 유치를 위한 유치업종 분석을 통해 18만9996㎡의 영상·오디오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등 방송업 용지가 5만3619㎡로, 16만8831㎡의 정보서비스업 용지가 8만4908㎡로 대폭 축소되는 대신 연구개발업과 건축기술엔지니어링 및 과학기술서비스업 용지가 확대됐다.

산업단지개발계획이 승인되면서부터 논란이 됐던 사업부지 내 공장 이주대책도 매듭짓게 됐다.

시는 영상 관련 산업유지 업종으로 승인된 이 사업부지에 금속, 플라스틱 등의 기존 공장 재정착에 문제가 제기되자 사업부지 밖에 이주산단 조성계획을 수립했지만, 접근성 등의 문제로 공장주들이 반대하면서 계획은 무산됐다.

이어 사업부지와 접한 걸포동에 2013년 이주산단 계획을 수립해 경기도로부터 물량까지 받았지만, 사업 지연에 따른 보상 차질로 2017년 물량을 반납하면서 공장주들은 사업부지 내 정착을 요구해 왔었다.

이번 토지이용계획 변경에 따라 조성되는 이주대책 공장용지는 27개 필지 990㎡로 승인된 유치업종 범위 내에서 이주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산업환경 변화와 정보통신기슬 융합 등 변화된 산업생태계에 맞는 구성과 여유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환경조성으로 한강시네폴리스를 미래산업을 선도할 첨단업종을 유치할 전진기지로 조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걸포동과 고촌읍 향산리 일대에 추진되는 이 사업은 영상산업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와 생활, 거주, 문화가 원스톱으로 가능한 융복합 미래도시 조성을 목표로 2011년 개발계획이 승인됐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