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피지(058610)는 소형 기어드 모터를 생산하는 전문 제조업체로, 자동화 시스템 및 가전기기 등에 사용된다. 이 기어드 모터는 소형 모터에 기어박스 세트를 부착하여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거나 들어올릴 수 있는 강력한 동력을 제공한다.

에스피지는 다양한 제품 형태로 기어드 모터를 제조한다. 이들 제품은 소량 생산에 적합한 Standard AC/DC 기어드 모터와 대량 생산에 적합한 Shaded pole 기어드 모터 및 Fan BLDC 모터로 분류된다. 에스피지는 3500여 종에 달하는 다양한 제품 종류를 생산하고 있다.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과 로봇 기술 발전으로 인해 로봇의 필요성이 부각되었으며, 협동로봇은 사람과 함께 일하며 안전하고 저가로 대여식 운영 가능하여 기업의 설정 변경과 다품종 생산이 가능함으로 협동로봇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감속기는 크게 SH감속기와 SR감속기로 나누어진다. SH감속기는 하모닉드라이브라고 불리며 소형정밀감속기로 주로 협동로봇에 사용되고 SR감속기는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라고 불리며 중대형감속기로 주로 산업용로봇에 사용된다. 에스피지는 협동로봇시장의 성장 기대감과 함께 SH감속기 에 주력하고 있다. 감속기는 기존 모터사업은 마진율이 5%내외인 반면에 10%가 넘는 마진율을 보여주며 영업이익률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에스피지는 독특한 영업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엔지니어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에 문제가 없다면 기존 제품을 계속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에스피지는 기업들이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감속기 샘플을 먼저 제공하고, 그 후에 정식으로 수주를 진행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현재 에스피지는 약 300개 기업에게 샘플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 수주 기회를 기대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현대차 지분투자 검토 소식으로 에스피지의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

▲ 이치호
▲ 이치호

/이치호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chiho10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