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무동 대광연립 일대 피해 빈발
정부 공공주택복합사업 재도전
일부 주민 반발로 수차례 무산
김병수 시장, 주민 만나 의견 청취
▲ 도시개발사업으로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도심 속에 홀로 남아 있는 건축된지 40년이 넘은 대광연립.

김포도심지역의 마지막 남은 상습 침수지역인 대광연립(풍무동) 주민들이 정부가 추진하는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에 재도전한다.

1일 시에 따르면 대광연립입주민들이 지난달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제안 신청서를 시에 접수했다.

사업제안 면적은 9423㎡로 이들 주민들은 지난 4월 시가 마련한 사업설명회 이후 시업제안에 필요한 토지주 동의를 받기 시작해 한 달 만에 전체 토지주 59명 가운데 48명(81%)으로부터 사업찬성 동의서를 받았다.

이 사업이 시작된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10% 동의만 얻으면 사업제안이 가능했지만 낮은 동의율로 인한 일방적 진행에 따른 토지주 반발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정부는 30% 이상으로 제안 조건을 강화했다.

사업이 제안된 지역은 건물 노후화와 상습침수로 인한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2011년 이 연립을 포함한 주변 4만1185㎡가 주택재발사업구역(사우6)으로 지정됐던 곳이다.

하지만, 추진위원회 신청이 접수되지 않아 2014년 5월 일몰제 적용으로 정비구역에서 해제된데 이어 일부 주민들이 추진하던 도시개발사업도 사업성 등으로 흐지부지돼 시간이 지나면서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 없이 저층의 빌라들만 속속 들어서고 있다.

지금은 건축된 지 41년이 넘은 46가구가 거주하는 대광연립과 주변 11가구의 단독주택 등만 12년 전 주택재발사업구역 지정 당시의 모습으로 남아 있어 주변과 어울리지 않는 도심 속 미개발지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주민들은 2021년 이 사업이 시작되면서 건물 노후화와 침수피해가 발생하는 정비가 시급한 9,423㎡에 대해 김포시 최초로 사업을 제안했지만 민간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던 일부 주민들의 반발로 두 차례나 예정지구 지정에 탈락하면서 지자체가 아닌 주민제안의 한계를 맛봐야 했다.

이러다 지난해 8월 내린 집중 호우로 4년 만에 대광연립을 비롯한 주변 지역에 발생한 침수피해에 따라 김병수 시장이 현장을 찾아 주민들을 만나면서 다시 사업에 도전하게 됐다.

주민 A씨는 “우리 시와 달리, 예정지구 지정지역 사례 대부분이 지자체가 신청한 지역이었다”며 “시장이 직접 현장에 나와 관심을 가져준 만큼, 이번에는 반드시 예정지구 지정이 되도록 시가 끝까지 관심을 가져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가 주도하는 이 사업은 민간사업으로 개발이 어려운 저이용, 노후화 지역을 대상으로 토지주나 민간사업자, 지자체의 제안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사업 적정성 검토를 거쳐 후보지 선정과 예정지구 지정절차를 거치게 된다.

예정지구지정 후 토지주 3분의 2 이상이 동의하면 지구지정을 거쳐 시공사 선정과 부지 확보 후 개발계획 수립과 승인, 착공 및 입주 등의 순서로 사업이 진행되며, 용도지역 상향 등 용적률 및 각종 규제 완화 혜택을 적용받게 된다.

/김포=글·사진 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