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동 줄며 민원 처리 불편
조용익 시장 핵심 공약 속도
2019년 6월 이전 행정 체제
신설 옥길동 포함 운영 계획
▲ 조용익 부천시장이 2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체제 개편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천시

부천시가 기존 10개 광역동 체제를 폐지하고 내년부터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로 전환한다.

이번 개편은 지난 2019년 6월까지 운영했던 3개 구 체제를 4년여 만에 다시 도입하는 것이다. 당시 36개 동에서 내년 1월 신설하는 옥길동을 포함해 전체 37개 동으로 운영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2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행정체제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원미·소사·오정구 등 3개 구가 신설되고 기존 10개 광역동은 37개 일반동으로 바뀐다.

부천시는 구 신설과 일반동 전환을 위해 다음 달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하반기에는 3개 구청사 공사를 마무리한 뒤 내년 1월2일 개청할 계획이다.

또 신설할 3개 구와 37개 일반동에 생활안전팀과 복지안전팀을 만들어 복지 사각지대를 찾아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광역동은 행정구역상 '구청'을 없애고 '동'을 광역 단위로 묶어 운영하는 행정체제다.

부천시는 행정 효율을 높이기 위해 2019년 전국 최초로 광역동 체제를 도입하면서 행정동을 36개에서 10개로 줄였다.

그러나 각 동 주민센터가 광역동 행정복지센터로 통합되면서 집에서 먼 광역동에서 행정 서비스를 받거나 민원 처리 기간이 늘어 주민 불편이 잇따랐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이나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광역동 폐지는 조 시장의 민선 8기 핵심 공약으로 부천시는 지난해 9월 일반동 전환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개선방안을 마련한 뒤 3개 일반구 설치를 행정안전부에 요청했고 최근 행안부의 승인에 따라 조례로 일반구를 둘 수 있게 됐다.

일반구는 기초자치단체는 아니어서 구청장을 선거로 뽑지 않고 시장이 임명하며 시가 위임한 업무만 할 수 있다.

조 시장은 “내년 1월 (3개 구) 개청을 목표로 행정 체제 개편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경청해 시민 삶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부천=김주용 기자 mir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