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상화 노력·향후 계획 논의
GM “차 배정 결정 아직 이르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4일 인천 부평구 소재 한국지엠 부평공장에 방문해 실판 아민(Shilpan AMIN) 지엠 수석부사장 겸 지엠 인터내셔널 사장과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4일 인천 부평구 소재 한국지엠 부평공장에 방문해 실판 아민(Shilpan AMIN) 지엠 수석부사장 겸 지엠 인터내셔널 사장과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GM에 국내 전기차공장 투자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GM은 미래차 배정 결정을 하기에 이르다며 확답을 내리지 않았다.

지난 4일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한국지엠 부평공장을 찾아 실판 아민 GM 인터내셔널 사장(수석부사장)을 만나 한국지엠 경영정상화 노력과 향후 사업계획 등에 대해 논의하며 국내 전기차공장 투자를 요청했다.

이날 면담은 아민 사장이 한국지엠 현장 점검을 위해 국내에 들어온 것을 계기로 이뤄졌다. 산업부와 GM 본사 임원 간 면담은 2018년 한국지엠 경영정상화 계획 수립 이후 2019년과 2021년에 두 차례 이뤄졌으며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 2017년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뒤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거쳐 지난해 매출 9조102억원, 영업이익 2766억원을 기록하며 9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장 차관은 최근 국회에서 전기차 등을 국가첨단전략기술에 포함하고 이에 대한 시설투자 세액공제율을 8%에서 15%로 상향 조정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점을 설명하며 “한국 정부는 전기차 핵심성능 강화를 위해 올해 4994억원, 2027년까지 2조원 규모의 기술개발 투자를 진행하는 동시에 이달 중 자동차 부품기업의 미래차 경쟁력 지원대책도 발표할 계획”이라며 “정부가 준비하는 지원방안과 노력이 실제 민간 투자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아민 사장은 “한국지엠은 최근에 출시한 신차에 집중해야 할 시기로 미래차 배정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이르다. 지엠과 한국지엠은 앞으로도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한국지엠 노동조합은 미래발전방안의 일환으로 지난해 말 가동이 중단된 부평1공장에 전기차 생산시설을 유치해줄 것을 사측에 지속해서 요구해오고 있다.

GM은 순차적으로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전환해 출시하겠다는 발표를 내놨지만, 정작 한국에 생산 물량을 배정하겠다는 계획은 아직 내놓지 않고 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