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 1회때 회의 열고 사안 결정
10월 내항 1·8부두 일부 개방 협의
인천 항만업계 반발 변수

인천시 입장에선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밀접하고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에겐 재개발이 시급한 인천 내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각 기관 수뇌부가 협의체를 구성했다.

인천시와 해수부,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28일 인천 내항 최고위정책협의체 구성·운영 협의서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협의체는 인천시 행정부시장과 해수부 항만국장, 인천항만공사 사장으로 구성된다.

6개월에 한 번씩 회의를 열고 내항과 관련한 주요 정책을 결정하기로 했다.

이들 세 개 기관은 ▲대내외적 항만물류흐름 및 항만물류환경 변화 예측·분석 ▲수도권 성장거점으로 발전하기 위한 미래비전 마련 ▲항만과 원도심 상생발전 등을 바탕으로 인천항 내항의 효율적 운영과 중장기적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의체를 기점으로 앞으로 내항을 수도권 성장거점으로 발전시켜 일대 원도심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인천시 행정부시장, 인천항만공사장으로 최고위정책협의체를 구성하고 반기 1회 개최하되, 실무협의체를 별도 구성해 중요 정책적 사안은 최고위정책협의체에 상정하여 결정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와 정기적 대화 채널이 확보된 만큼 유정복 시장 핵심 공약 1호 사업인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에 적극 활용할 전망이다.

시는 최근 프로젝트 중심 지역인 내항 일대의 소유권을 확보하기로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오는 10월에 내항 1·8부두 일부 개방하는 방안도 관계기관과 협의하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인천도시공사가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내항은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전진기지이자 무한한 미래성장동력을 가지고 있는 공간으로, 지금이 내항의 가치 재창조 방안을 모두가 함께 논의해야할 시점”이라며 “지속적인 정책소통체계 구축을 통해 인천내항이 다시 대한민국 미래를 주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항만업계에서는 이날 협약에 내항 1·8부두 개방의 핵심적 역할을 맡게 될 인천내항운영주식회사(IPOC), 인천항운노조, 인천항발전협의회 관계자들이 대거 빠지면서 10월 개방이 손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도 조심스럽게 제시한다.

이날 협약을 앞두고 해수부가 인천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IPOC, 인천항운노조, 1·8부두 물동량을 갖고 있는 현대제철 등과 발빠르게 의견을 조율하면서 대안을 도출하기는 했지만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인천시-해수부 협약을 앞두고 여러 문제가 봉합된 상태”라며 “1·8부두 물량 재배치에 따른 연쇄적인 물량 이전 등 앞으로 봉합된 문제가 하나둘 터져 나올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김칭우·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