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사 바텔 살해 용의자들. 왼쪽부터 재커리 콱, 니컬러스 캐럴-칙, 조지프 쾨닝./사진=콜로라도 제퍼슨 카운티 보안관실 제공, 연합뉴스
▲ 알렉사 바텔 살해 용의자들. 왼쪽부터 재커리 콱, 니컬러스 캐럴-칙, 조지프 쾨닝./사진=콜로라도 제퍼슨 카운티 보안관실 제공, 연합뉴스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도로 위를 달리던 차량에 큰 돌덩이를 던져 20대 운전자를 숨지게 한 10대 3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28일(현지시간) 현지 경찰은 20세 여성 알렉사 바텔 사망 사건의 용의자로 조지프 쾨닝(18)과 니컬러스 캐럴-칙(18), 재커리 콱(18)을 지난 26일 체포해 1급 살인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19일 밤 10시 45분쯤 제퍼슨 카운티의 한 도로를 주행 중이던 바텔의 차량 창문으로 커다란 조경용 돌덩이를 던져 바텔을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이들은 당일 밤 10시쯤부터 해당 도로에서 7차례에 걸쳐 지나가는 차량에 돌덩이를 던졌으며, 바텔은 마지막 돌덩이에 맞은 피해자였다.

이들은 사건 당일 어느 주차장에 있던 조경용 돌덩이를 주워 평소 몰고 다니던 픽업트럭에 실었으며, 이후 트럭을 몰아도로 위를 달리는 주변 차량에 돌덩이를 던졌다.

이들은 지난 2월부터 적어도 10일에 걸쳐 이런 장난을 행했다고 진술했다.

피해자 바텔의 차량에 돌덩이를 던진 뒤 다른 장소로 이동했던 이들은 다시 바텔의 차량이 멈춰있는 곳으로 돌아와 피해자 사진을 찍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이유에 대해 이들 중 한 명은 "친구들이 기념품으로 갖고 싶어 할 것 같았다"고 답했다.

이들은 서로 범행을 발설하지 않기로 약속했지만, 사건 현장의 휴대전화 기지국 데이터와 이들 중 한 명인 쾨닝의 친구 제보로 범행이 드러났다.

이 친구는 "쾨닝이 파괴적인 행동에 가담한 적이 있고 혼란을 유발하기를 좋아한다"고 수사관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피해자인 바텔은 사고 당시 친구와 통화 중이었는데, 갑자기 대화가 끊기자 친구가 '내 아이폰 찾기' 앱을 이용해 바텔의 위치를 추적했고 현장을 찾을 수 있었다.

바텔은 차량 운전석에서 머리에 심각한 상처를 입은 채 쓰러져 있었으며, 친구는 911에 곧바로 신고했지만 현장에서 사망 선고를 받았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