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내년 4월까지 입지 타당성 조사
▲ 김포시청사.
▲ 김포시청사.

김포시가 친환경 자원회수센터(광역 소각장) 부지확정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착수했다.

용역결과가 나오는데로 시는 이르면 내년 6월 입지선정 공고를 통해 선정된 후보지 중 최적지를 선정하게 된다.

시는 지난 10일 친환경 자원회수센터 조성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입찰을 통해 A사를 최종 용역 입찰사로 선정했다.

이 업체는 내년 4월까지 후보지의 입지 타당성 조사를 통한 전략환경영향 평가를 진행해 최적 안을 김포시에 보고하게 된다.

시는 용역과 별도로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열어 주민의견을 수렴해 용역 결과와 입지선정위원회 평가 결과를 반영해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입지가 선정되면 오는 2028년 가동을 위해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부지 매입 등의 절차를 거쳐 2026년 '친환경 자원회수센터'를 착공하게 된다.

시는 지난 2월 입지선정 공모 마감에 이어 주민과 전문가, 시·도의원, 공무원 등 12명으로 입지선정위원을 구성했다.

이어 지난달 1차 회의를 열어 입지선정 공모와 평가를 통과한 3개 후보지에 대한 입지타당성조사용역 실시여부와 전문연구기관 선정, 입지타당성 조사용역 과업지시서(안) 등을 심의했다.

관련 자료검토와 주변 교통현황 접근성, 생태계·수계·대기질 등의 환경 여건과 민원 및 주민호응도 등도 점검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입지선정 공고를 통해 주민 동의율(60%)과 토지매각 동의율(60%) 등의 조건을 충족한 대곶면 대벽4리 2곳과 양촌읍 학운1리 등 3개 지역을 지난 2월 입지 후보지로 선정했다.

하루 500t의 생활 쓰레기를 처리하는 김포시 친환경 자원회수센터는 김포시 70%, 고양시 30%의 쓰레기를 반입해 처리하는 광역소각시설로 전체 추정 사업비 2000억원 중 700억원을 김포시와 고양시와 절반씩 분담하며, 김포시는 처리비용 40~45%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단순한 소각 기능을 넘어 다양한 주민 편의시설 조성으로 '김포시 친환경 자원회수시설'이 시를 대표할 수 있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2021년 7월 종량제봉투에 담긴 생활폐기물을 선별이나 소각 없이 매립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을 공포해 수도권 3개 시도는 2026년부터, 수도권 이외 지역은 2030년부터 직매립이 금지된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