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인천 중부지방고용노동청앞에서 열린 '생명 안전 후퇴 개악 윤석열정권 규탄의 달 선포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주노총 인천본부 회원들이 '주 69시간 근무제 중단'을 요구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7면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3일 인천 중부지방고용노동청앞에서 열린 '생명 안전 후퇴 개악 윤석열정권 규탄의 달 선포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주노총 인천본부 회원들이 '주 69시간 근무제 중단'을 요구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7면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물류센터에서는 더 많이 일하지 않으면 다음 날 출근을 기약할 수 없습니다. 열심히 일해야만 했던 것은 개인의 선택이 아니었습니다.”

3일 인천 미추홀구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본부 주최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효 쿠팡물류센터지회 인천분회장은 “만 27세로 태권도 4단이고, 술·담배를 하지 않았던 건강한 청년이 물류센터 야간 작업 1년 4개월여 만에 숨졌다”며 “물류센터 노동자들이 장시간 노동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발표한 노동 시간 개편안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인천 노동단체도 “장시간 과로 노동을 강요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동자 생명과 안전을 외면하는 정부를 규탄한다”며 “노동 시간 개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달 6일 발표한 '근로 시간 제도 개편 방안'은 연장근로 단위를 '주'에서 '월·분기·반기·연'으로 확대하는 것을 뼈대로 한다. 연장노동 총량은 유지하면서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취지다.

정부는 노동자에게도 시간 선택권이 보호될 수 있다고 밝혔지만 노동계는 노동자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범위를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확대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지난해 말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1 산업재해 현황 분석' 자료에 따르면 인천 산업재해율은 0.69%로, 전국 평균 0.63%보다 높다. 이 가운데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발생한 산업재해는 전체의 72.5%에 해당한다.

박종희 인천본부 노동안전위원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의 모든 사업장 적용은 노동자 생명을 지키기 위한 절실한 과제”라고 말했다.

/안지섭 기자 aj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