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스크를 착용하고 지하철을 타고 내리는 시민들의 모습./사진=연합뉴스

정부에서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9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1월 30일부터 시행된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1단계 이후 한 달 정도 방역 상황을 살핀 뒤 그간 제기된 민원 등을 고려해 이를 전문가와 검토, 다음 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논의를 거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에선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에 최근 방역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의무를 해제해도 무리가 없을지 의견을 구했고, 감염병자문위의 지난 7일 회의에서 다수의 전문가가 이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자문위의 의견과 관계 부처 등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다음 주 중대본을 통해 구체적 시행 시기 등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적이라고 판단하고, 대중교통·의료기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7일 격리 의무 등 남은 방역 규제 조정을 위한 논의를 하고 있다.

개학 등의 영향이 있는 3월 상황을 당분간 지켜보고 우려할 만한 추이 변화가 없으면 마스크 의무를 자율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 신규 확진자 수는 1만 명대 초반을 유지하고 있다.

감염병자문위 한 관계자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해도 대다수의 국민이 실제로는 쓰고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은 물론 의료기관까지 일시에 자율로 전환해도 무리가 없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고 전하기도 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