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행정팀으로 자리를 옮겨 두 달여 째 경기도청을 출입하고 있다. 1400만명 도민의 삶, 서울 크기 17배에 달하는 지역을 책임지는 곳이다 보니 모든 것이 분주하게 돌아간다. 민원·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서류를 들고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직원들, 매일 같이 생산·개선이 되고 발표되는 정책들. 즉 경기도는 '작은 대한민국'이다.

그래서 작금의 경기도 처지가 더욱 안타깝다. 검찰은 지난 22일부터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의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도청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흘 동안 이어졌는데, 검찰이 이 잡듯 부서를 뒤졌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검찰은 김동연 경기지사, 염태영 경제부지사 PC도 조사했다. 역시나 논란에 불이 붙었다.

도청에서 제시된 설명을 몇 가지 나열하면, 김 지사는 지난해 7월에 취임해 2020년 1월 퇴직한 이 전 평화부지사와 연관성이 없다. 염 경제부지사의 경우 이 전 평화부지사가 그만두고 2년 반 뒤에나 일을 시작했다. 그 사이 두 명의 부지사가 더 있었다. 도청사는 광교로 이전해 장소가 달라졌다. 김 지사, 염 경제부지사 PC는 모두 새것이다.

도는 검찰을 향해 과잉수사 등 비판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반면 검찰은 법원 발부 및 형사소송법 등이 정한 적법 절차라는 점, 양해를 구했다는 점, PC 폐기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점 등을 근거로 내며 맞수를 놓는 모습이다.

정치적 해석과는 별개로 이런 상황에서 일하는 도청, 즉 원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리 만무하다. 직원들은 툭하면 업무가 중단돼 한숨을 푹푹 내쉰다. 또 민선 8기 압수수색이 20회를 바라본다니, 혼란이 언제 끝날지도 모르겠다. '애먼 도민들만 피해를 걱정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정의는 중요하다. 단, '민생 안정'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없는 정의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김현우 경기본사 정경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