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통과할 때마다 주고받아야
“하이패스 도입 미룬 결과” 지적
주민들, 통행료 인하 집회 예고
▲ 인천대교 전경
▲ 인천대교 전경

인천 중구 운서동에 거주하는 장세현(44)씨 부부는 아침마다 출퇴근 전쟁을 겪는다. 서울에 있는 직장에 가기 위해 영종대교를 건널 때마다 하부도로로 진입한 다음 '통행료 감면용 카드'를 내밀어야만 통행료를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장씨는 8일 인천일보에 “매번 차량별로 확인받다 보니 밀리기 십상인데, 카드를 주고받다 떨어뜨리거나 할 때면 정말 당혹스럽다”라며 “너무 정신없을 때는 할인받는 걸 포기하기도 한다”고 호소했다.

중구 영종·운서·용유동과 옹진군 북도면 주민 5만3955가구를 대상으로 영종·인천대교 이용 시 통행료가 지원되고 있으나 통행 편의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크다.

할인 대상과 범위가 특정돼 있다 보니 주민들이 두 대교를 이용할 때마다 요금소에서 감면용 카드에 대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통행료 지원은 가구당 하루 왕복 1회 기준 차량 1대와 경차 1대까지 적용된다. 영종대교는 하부도로에 한해 3200원 통행료 전액이 할인되는 반면, 인천대교는 소형차 기준 5500원 가운데 3700원만 할인된다.

한창한 중구의원은 지난 7일 의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은 그동안 영종지역 통행료 감면 사업을 한시적 사업으로 치부하면서 예산 소요 등을 이유로 감면 차량에 대한 하이패스 도입을 미뤄온 결과”라고 지적했다.

인천시는 올해 상반기 영종대교 상부도로까지 할인 폭을 넓히는 방향을 구상하고 있으면서도 정작 하이패스 도입에 대해선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영종지역 주민들은 내달 1일 국토교통부를 대상으로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차량 집회를 예고한 상태다.

주민들은 “재정 도로 대비 최대 2.89배 요금을 지불하는 민자 도로에 대한 실효성 있는 통행료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