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옹진군·서구 후속 조치無
연평·덕적 택배비 6575원 최고
강화 주민이 보낼 땐 최대 1만원
▲ 국민권익위원회 관련 사진./인천일보DB
▲ 국민권익위원회 관련 사진./인천일보DB

도심에서 발생하는 택배비보다 평균 5배 이상 비싼 섬 지역 택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인천 강화·옹진군 등에 택배 업무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으나 수개월간 아무런 조치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권익위에 따르면 '섬 지역 택배비용 부담 경감 방안' 관련 정책 제안을 받은 강화·옹진군, 서구 등 3곳은 모두 후속 조치를 이행하지 않았다.

2021년 기준 인천에 있는 유인도 39곳 가운데 뱃길로만 갈 수 있는 섬은 총 20곳이다. 서구 세어도와 강화군 미법·서검·섬돌모루·주문·아차·볼음·말도 등 8곳을 제외하면 최소 50분 이상 배를 타야 하는 섬은 옹진군에 몰려 있다.

강화군민이 개인에게 택배를 보낼 때는 기본료 4000∼5000원에 도선료만 4000∼5000원이 추가돼 최대 1만원 상당 비용이 발생한다.

특히 섬으로만 이뤄진 옹진군은 전국 섬들 가운데 택배비가 가장 비싸다는 통계도 있다.

2020년 인천녹색소비자연대가 TV홈쇼핑 등으로 동일 물품을 주문한 결과, 옹진군 연평·덕적지역 택배비가 6575원을 기록해 제주(4896원)와 경북 울릉(6570원)보다도 가격이 높았다.

권익위 권고에 따라 인천시는 올해까지 지역별 맞춤 서비스 실태를 조사하고, 3개 군·구는 소외된 섬 지역을 대상으로 공동택배 업무가 이뤄지도록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원해야 한다.

그나마 시와 2개 군은 농·어민을 대상으로 유통 물류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수요를 충족하지 못해 예산이 부족한 상황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신영희(국민의힘·옹진군) 시의원은 “갈수록 온라인 판매가 늘어나는 만큼 정확한 수요 파악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생활과 영업 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 행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