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서울특별시장(가운데)이 11일 서울시청에서 김태우 강서구청장(왼쪽), 김병수 김포시장과 '서울 5호선 김포 연장(방화역~김포)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셔울시

인천시가 노선 경쟁을 벌여온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강화 연장’ 사업의 주도권이 ‘경기 김포시’로 넘어간 모양새다. 윤석열 정부의 첫 신규택지 후보지로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가 포함되며 연계 광역교통시행계획 등에 포함돼 연장 사업의 탄력이 붙었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은 김병수 김포시장,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 등과 ‘서울5호선 김포 연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는 서울5호선 마지막 역인 방화역에서 노선을 연장해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경기 김포까지 연결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전까지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처리업체 이전 등 서울시가 전제 조건을 내세우면서 사업은 추진되지 못했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조차 추가 검토가 필요한 사업으로 분류돼왔다.

그러다 윤석열 정부가 신규택지 후보지로 경기 김포시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를 지정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일단 4만6000호 주택을 공급하는 이른바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가 확정되며 교통 수요 자체가 늘어난 데다, 신규택지 계획 자체가 광역교통과의 연계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업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노선 연장 비용을 일부 분담하게 됐다.

3개 지자체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광역교통시행계획 등에 5호선 연장선이 신규 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전제조건인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처리업체 이전 등을 위한 세부 논의를 시작하게 됐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5호선 연장 노선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등에 따라 추진 중인 서울5호선 검단·강화 연장 사업의 전략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 시는 이전까지 서구 검단 이외에 불로지구까지 노선이 연장되도록 협의해왔으나 노선안의 재검토가 필요해진 상황이다. 시는 내년 별도 타당성 조사를 거쳐 서울·김포 등을 설득할 수 있는 최적의 노선안을 찾기로 했다.

시 철도과 관계자는 “이전까지 추진 여부조차 불확실했던 서울5호선 연장 사업이 본격화된 것으로 긍정적인 면도 있다”며 “최대한 연장선이 인천을 지날 수 있도록 타당성을 가지는 노선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설] 인천북부균형발전, 큰 그림 후 설득나서야 유정복 인천시장이 서구·계양 등 인천 북부권 일대를 교통이 편리한 주거·첨단산업 중심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유 시장은 10일 서구에서 ▲교통 ▲매립지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공간 등 4개 분야로 구성된 '초일류도시 인천 북부 종합발전계획'을 제시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조직이전 등 산적한 현안이 많은 만큼 구체적인 대안과 실행방안 제시, 무엇보다 인천시의 통 큰 결단이 요구된다.인천 북부 종합발전계획은 철도망 구축을 통한 교통망 완결이 핵심이다. 아라뱃길로 단절된 북부지역을 도심과 연결하고, 검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