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플랫폼 사업성 없어 중단” ... 시민단체에 반기
▲ 24일 열린 인천시의회 해양산업클러스터 및 항만재개발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인천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용적률을 완화하는 등의 고밀도 사업 계획이 필요하다'고 주장 했다. 사진은 1·8 부두 전경. /인천일보 DB

인천내항 1·8부두 상업용지로의 용도 변경을 반대한 지역 시민사회단체에 인천시의회가 반기를 들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선 내항 개발 시 용적률을 완화하는 등 수요 증대 요인이 필요하다는 정반대 주장이다.

신성영(국·중구2) 의원은 24일 열린 인천시의회 해양산업클러스터 및 항만재개발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내항 1·8부두 사업이 현 구상대로 흘러가면 중단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상상플랫폼 공사가 중단된 것도 (엄밀히 말하면) 사업성이 없기 때문으로, 공원을 만들어서 시민들에게 돌려준다는 발상 자체가 틀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왜 인천을 '부산 해운대'처럼 만들지 못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할 시점”이라며 “지난주 '내항 1·8부두 용도 변경'에 항의한 집회의 주최 단체는 특정 성향을 띈다고 본다. 이전 민선7기가 무리하게 관리계획 바꾼 것을 원상 복구시킨 것인 만큼 강력하게 추진해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인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8일 인천시의 내항 1·8부두 내 보존용지(36만5000㎡)의 상업용지 변경 계획에 반대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시 인천평화복지연대·내항살리기시민연대 등은 “민선8기가 제물포 르네상스 첫 단계로 추진하는 내항 1·8부두 용도 변경을 중단하라”며 용도 변경에 따른 지가 상승, 고밀도 주거용지 개발 등에 대한 우려를 내놨다.

이후 시의회 해양 특위에서는 정반대 주장을 제시한 것이다. 특위는 시 제물포르네상스기획단·해양항공국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민선8기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 구상을 통해 용적률 완화와 같은 고밀도 내항 재개발 계획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박창호(국·비례) 특위위원장은 “내항 물류 기능을 포기하면서까지 공원화하는 것으로 내항 재개발을 추진해선 안된다”며 “홍콩만 해도 어선·화물선이 다니는 해안가에 80층 규모의 초고층 빌딩들이 즐비하며, 금융단지와 함께 주거단지가 함께 어우러져 있다. 민선7기 계획처럼 저층 건물을 지어서 분양한다면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