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명 출석건' 처리…26일 질의·응답
사업 현황 파악위해 현장 방문 중
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민선8기 이전까지 수립된 인천시 도시계획 등의 문제점을 들여다보는 '인천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현직 시 도시계획국장 등 12명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시의회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사업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6일 열린 3차 회의에서 '증인·참고인 출석요구의 건'을 처리했다.

여기엔 특위가 9개월간 사무조사 대상으로 정한 미추홀구 용현·학익지구 도시개발, 연수구 송도 6·8공구 개발·송도유원지 용도변경, 계양구 효성구역 도시개발, 서구 검단중앙공원 등 5개 사업 담당 현직 담당자 12명이 포함됐다. 시 소속 도시계획국장·도시재생녹지국장·문화체육관광국장·도시계획과장·도시개발과장·공원조성과장·관광진흥과장 등 7명을 비롯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 경제청 투자유치사업본부장·송도사업본부장·서비스산업유치과장·개발계획총괄과장 등 5명이다.

특위는 우선 조사 대상지 현장방문을 통해 사업별 쟁점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날 특위 위원 9명은 검단중앙공원, 효성구역, 용현·학익구역 등 3곳에서 현황 보고를 받은 데 이어 오는 11일엔 송도6·8공구 도시개발 사업지, 송도유원지 등을 돌아보기로 했다. 오는 26일 예정된 제4차 회의에서는 출석 대상으로 채택된 현직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질의·응답을 주고받는다.

이날 현장방문을 마친 김대중(국·미추홀구2) 특위 위원장은 “사업별로 관련 시 부서, 개발사 등 이해 당사자들을 만나 사업 현황을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추진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제기된 인천시 도시개발 사업의 심도 깊은 조사를 위해 이해관계자들을 참고인으로 추가 채택하면서 면밀한 조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