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취임 이후 시·군에 위임
8월 호우 때 서울시는 구와 병행
경기도청. /사진제공=경기도
▲ 경기도청.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지난달 수도권 집중호우에 이어 이달 발생한 태풍 힌남노가 불어 닥칠 위기에도 긴급재난문자를 단 한 차례도 보내지 않아 논란이다.

정부는 지난 2017년 8월 긴급재난문자방송 송출 승인 권한을 광역지방자치단체에 위임했다. 재난 발생 시 지자체가 신속하게 초동대처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전까진 행정안전부의 승인 절차를 거쳤어야 했다.

도는 2020년 9월 태풍 마이삭·하이선이 도에 근접했을 때 산림 인접 주민들이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긴급재난문자를 통해 피해를 예방하기도 했다.

1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다만 올해 도는 이처럼 피해 예방을 위한 문자를 보내지 않고 시·군만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수도권에 집중적으로 호우가 내렸을 때 도에서 4명이 사망하고 2명이 실종하는 등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게다가 이달 초 태풍 힌남노까지 예상되면서 도는 지난 5일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단계를 최고 수준인 3단계까지 격상했다. 2020년 9월 태풍 마이삭·하이선 때와 같은 대응이었다.

도는 김동연 경기지사 취임 이후 재난문자 발송을 시·군으로 위임했다고 설명했다. 시·군이 직접 보내는 게 효율적이라는 보고 최근 방침을 바꿨다고 밝혔다.

도내 재난 발생 시 경기지사는 사실상 최고 책임자다.

도 관계자는 “재난이 발생하면 모든 지역에 똑같이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다. 지역 여건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며 “이 때문에 도가 일괄적으로 발송한 긴급안전문자보다는 시·군이 읍·면·동별 상황에 맞춰 보내는 것이 효율적이어서 같은 내용의 예방 관련 문자를 보내진 않았다”고 말했다.

반면 서울시는 같은 시기 시내 구와 함께 긴급재난문자를 보내 피해 예방 활동을 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8~9일 무려 5번이나 문자를 보냈다. 구청별로도 28번이나 발송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상특보가 발령하면 시에서 보내고 구별 관할 구역에서 피해가 있을 것 같으면 피해 예방 문자를 보낸다. 이번 호우 때도 똑같이 대응했다”고 설명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