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 이어 조정회의 결렬 땐
1만600여대 운행 중단 돌입
시내버스. /인천일보DB
▲시내버스. /인천일보DB

경기지역 버스 노조가 14일 사측과의 단체 교섭 최종 결렬을 선언하고, 총파업을 예고했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에 따르면 노조는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단체교섭 결렬에 따라 이날 오전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신청을 했다.

지노위가 주관하는 조정 회의(2회)가 결렬되면 노조는 파업권을 획득하게 된다. 지노위의 조정 기한이 총 15일이어서 최종 시한은 오는 29일이 된다. 따라서 오는 30일 첫차부터 파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파업 여부는 오는 20일 열리는 쟁의찬반투표에서 결정된다.

이번 교섭에는 경기도 내 47개 버스업체 소속 노조원 1만80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버스 대수는 1만600여대(공공버스 2100여대, 민영제 노선 8500여대)로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92%를 차지한다.

노조는 지난 13일에 민영제·준공영제 노선 운송사업자 측과 각각 최종 단체교섭을 했으나 견해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장시간 운전 문제 해소와 저임금으로 인한 운전인력 유출 문제 해결을 위해 1일 2교대제로 전환과 서울시 수준의 임금인상을 요구했다. 반면 최근 경유가 등 원자재비 상승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토로하는 사측은 경기도가 나서서 버스 사업의 근본적인 구조 개선을 이뤄주지 않으면 노조 측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총파업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파국을 막기 위해서는 준공영제 확대 시행에 대해 도가 명확히 밝혀야 하고, 버스업체도 열악한 노동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15일 시내버스 준공영제 확대와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추진 등을 담은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