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친화형 치안행정' 약속…누리집 개설

작년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최대한 강화
학대 위기아동 발견·보호, 관계기관과 협업

올해 여성안심치안 역점…1인 가구 지역 재정비
불법촬영 점검단 운영…가정폭력 재발방지 주력
▲ 이병록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장이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 이병록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장이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시민친화형 치안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히며, 사진 촬영을 위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자치경찰위원회

“시민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시민에게 더 가깝게, 인천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인천시 자치경찰제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병록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장은 13일 “안전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시와 경찰청, 유관기관과 함께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예방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인천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해 5월 출범한 이후 1호 사업으로 '어린이가 안전한 인천'을 선정하고, 어린이 교통안전과 아동학대, 학교폭력을 포함한 10대 과제를 추진했다. 출범 2년차인 올해는 2호 사업인 '함께 만드는 여성안심 도시 인천'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시민들이 자치경찰위원회 누리집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천시청 누리집에서 독립한 전용 누리집을 개설하게 됐다”며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통하고 함께하는 '시민친화형 치안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자치경찰위원회는 시행 1주년을 맞아 지난 7월부터 올해 말까지 순찰차를 활용한 자치경찰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순찰차 홍보는 자치경찰에 대한 시민들의 친밀도와 인식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이병록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장이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시민친화형 치안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히며, 사진 촬영을 위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자치경찰위원회
▲ 이병록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장이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시민친화형 치안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히며, 사진 촬영을 위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자치경찰위원회

▲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2주년을 맞이한 소감은.

- 인천자치경찰위원회가 벌써 2년차에 들어섰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시민들에게 자치경찰을 알리는데 어려움도 많았지만 인천시, 인천경찰청, 인천교육청과의 협업과 현장에서 시민들이 공감해주신 덕분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

 

▲ 아직도 자치경찰제에 낯설어 하는 시민들이 많은데.

- 지난해 7월부터 자치경찰제가 전국적으로 시행이 되고 있다. 경찰의 치안사무는 과거에는 시·도경찰국에서 지방사무로 수행해오다 1991년 지방선거가 실시되면서 시·도 행정에서 분리돼 지방경찰청 체제로 전환됐는데, 그 과정에서 지방자치의 취지와는 반대로 자치경찰사무까지 국가사무로 옮겨졌다. 2020년에 검경수사권 조정과정에서 검찰의 수사지휘권이 폐지되고, 수사권도 6대 범죄의 일부로 대폭 축소됐으며, 국정원의 대공수사권까지 경찰에 이관됨으로써 경찰청의 권한이 획기적으로 확대됐다.

비대해진 경찰권의 분권화 과정에서 자치경찰사무가 분리돼 시·도에 이관됨으로써 자치경찰제가 출범하게 됐다.

하지만, '경찰법'은 시민생활과 밀접한 생활안전, 여성·청소년, 교통분야를 자치경찰사무로 구분해 시·도에 이관했지만, 그 사무의 집행은 기존 경찰조직과 인력이 그대로 담당하도록 규정했기 때문에 시민들에게는 체감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 지난해는 초등생 형제 화재 사건, 스쿨존 화물차 사고 등 어린이 안전에 대한 이슈가 많았는데.

- 인천자치경찰위원회 출범 후 첫 번째 사업으로 '어린이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어린이 교통안전과 아동학대, 학교폭력을 포함한 10대 과제를 시청, 시경찰청, 교육청간 협업을 통해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관계기관들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가 주축이 돼 치안행정과 지방행정간 협력과 소통을 강화했다.

이런 노력으로 '어린이 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등하굣길에 경찰과 모범운전자회, 녹색어머니회 등 인력을 최대한 배치해 어린이 보행안전을 강화했다.

또, '학대 위기아동 조기 발견 및 적극보호'를 위한 관계기관간 협업도 강화했다. 그 결과 아동학대 112신고는 14.1% 감소하고, 아동학대 검거 건 수도 11.5% 감소했다.

 

▲ 이병록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장이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시민친화형 치안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히며, 사진 촬영을 위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자치경찰위원회
▲ 이병록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장이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시민친화형 치안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히며, 사진 촬영을 위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자치경찰위원회

▲ 올해는 어떤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나.

- 지난해 '어린이 안전'에 이어 올해는 '함께 만드는 여성안심 도시 인천'을 주력 사업으로 선정했다. 인천지역의 가정폭력을 비롯한 여성 대상 범죄에 대한 신고 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경찰의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담은 여성안심 치안정책을 마련했다.

'여성 안심 도시 인천'은 3개 분야 8개 정책과제로 구성돼 있는데, 인천지역 치안여건과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여성안전 종합 치안대책이다.

우선, 여성이 불안을 느낄 수 있는 환경들을 정비해 여성대상 범죄의 발생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했다. 지역적으로 범죄 환경 취약요인과 그 여건을 꼼꼼히 분석했으며, '여성 1인 가구 밀집지역'을 재정비하고, '여성안심귀갓길(93곳)'과 '안심구역(30곳)'에 대해서는 주민여론을 반영해 미흡한 점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범죄유형별로 유관기관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합동팀을 구성 운영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있다.

'불법촬영 통합점검단'은 지난해 공중화장실 1516곳을 전수조사 점검했고, 올해는 시·군·구, 시경찰청, 교육청, 관련단체들이 통합점검단을 구성해 상시점검하고, 불안도가 높은 공중화장실은 중점 점검해 불법촬영을 차단하도록 하겠다. 현재까지 297명의 점검단이 9186곳을 점검했다.

이밖에도 '가정폭력 재발방지'도 주요 사업 중 하나다. 여성가족부 통계에 따르면, 가정폭력으로 인한 여성과 아동의 피해가 선진국에 비해 다소 높은 수준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가정폭력이 증가했다는 분석도 있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가정폭력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가정폭력 가해자를 순화시키기 위한 교정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개별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을 진행하고 있고, 건강과 관련이 있는 알코올 상담부터 심리·우울증 척도검사까지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상담소 연계에 동의한 가정폭력 가해자 대상으로 236건을 추진했다.

 

▲ 인천자치경찰위원회 누리집을 새롭게 개설했는데.

- 인천자치경찰 출범 첫 돌을 맞아 위원회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시민들을 위해 누리집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소통을 강화하고 인천자치경찰의 주요 치안시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인천시 누리집에서 독립한 전용 누리집을 개설하게 됐다. 특히, '자치경찰위원회에 바란다' 게시판은 시민들이 자치경찰에 바라는 요구사항과 정책제안을 수렴해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시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다. 앞으로 시민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시민에게 더 가깝게 인천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인천시 자치경찰제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

 

▲ 앞으로의 각오는.

- 인천자치경찰의 슬로건은 '안전한 인천, 행복한 시민, 함께하는 인천자치경찰'이다.

우리 위원회는 '안전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시와 경찰청, 유관기관과 함께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예방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

특히 올해 선정된 자치경찰 제2호 사업을 통해 누군가의 어머니이자 아내이고 사랑스러운 가족인 여성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범죄예방 환경'을 조성하고, 우리 인천이 여성이 안심할 수 있는 '치안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참여 협조를 부탁드린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