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개회식에서 의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개회식에서 의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여야가 추석 연휴 민심 향방에 촉각을 기울이면서 격돌을 준비하고 있다.

‘민생’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한 것과 달리 여야 모두 ‘사법 리스크’에 빠지면서 오는 19일부터 열릴 윤석열 정부 첫 정기국회에서 여야 충돌은 불가피한 모양새다.

12일 국회에 따르면 여야는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정치, 외교·통일·안보, 경제, 교육·사회·문화 분야 순으로 대정부질문을 진행한다. 이어 10월 국정감사, 11월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있다.

이번 정기국회는 목전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인천계양을)가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 기소가 된데다, 야당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특검법 발의, 이상민(행안부)·한동훈(법무부) 장관 탄핵소추안 발의 등으로 맞불을 예고하면서 여야간 대규모 충돌도 예상된다.

야당은 이 대표 기소에 대해 정치 검찰의 야당 탄압이라고 맞서고 있어 대정부질문 곳곳에서 정부와 여야간 충돌도 불가피해 보인다.

조정식(경기시흥을)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의 이재명 민주당 대표 기소와 관련해서도 거세게 비판했다.

조 사무총장은 “윤석열 정권은 공안 통치로 위기를 벗어나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국민의 걱정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정치탄압을 중단하고 민생현안 의제를 놓고 초당적으로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지난달 의원 연찬회에서 논의됐던 '정기국회 100대 입법과제'를 기반으로 윤석열 정부 첫 정기국회에 나선다.

100대 입법 과제에는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장기공공임대주택법, 대·중소기업 상생법, 하도급법 등이 담겼다.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입법 과제로는 아동수당법, 생애최초주택활성화법,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특별법, 재해대책안전법, 지방세특례법 등이 포함됐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발의한 '김건희 특검법' 저지에 온 힘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검법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문턱을 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당내에서는 국정조사 진상규명단을 꾸린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나서면 여론이 뒤집힐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국민의힘은 대신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둘러싼 대장동·백현동 비리, 성남FC 후원금 의혹, 변호사비 대납사건, 부인 김혜경씨 법인카드 사적 이용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를 '허위사실 공표'에 따른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검찰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라다솜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