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및 청년·노인일자자리 예산 삭감, 부자감세 등 연일 비판···영수회담 거듭 촉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오전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울 용산구 용산역을 찾아 귀성인사 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오전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울 용산구 용산역을 찾아 귀성인사 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민생 드라이브로 '사법 리스크' 돌파를 시도하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지난 8일 검찰이 자신을 기소한 것과 관련, “검찰의 억지기소에는 늘 그래왔듯 사필귀정을 믿는다”며 “국민과 사법부를 믿으며 국민의 충직한 일꾼으로서 민생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 다시 요청드린다. 민생과 경제 회복을 위해 언제든 초당적 협력을 하겠다”며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영수회담' 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추석 당일인 지난 10일에는 고향인 안동으로 이동하면서 유튜브로 ‘깜짝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등 지난 7일 경북 포항을 찾아 태풍 힌남노 피해 현황을 점검한 데 이어 사흘 만에 대구·경북(TK)행에 나서며 바닥 민심을 다졌다.

이 대표는 최근 최고위원회에서 “어르신께 한 달에 40만원씩 드리는 것은 꼭 하고 싶다”라며 기초연금을 40만원으로 인상하는 데 대한 의지를 드러내는 등 민생 문제를 신속히 처리하는 데 당력을 모을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초연금 인상은 이 대표의 대선 당시 공약이기도 하다.

이런 맥락에서 올해 정기국회는 '민생 먼저'의 기치를 들고 나선 '이재명 민주당'의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정기국회에서는 민생제일주의를 기조로 입법, 예산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내년도 예산안에서 지역화폐 지원 및 청년·노인 일자리 예산이 삭감된 데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1일 한덕수 국무총리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는 “급하지도 않은, 영업익 3천억 원을 초과하는 초 대기업의 세금은 왜 깎는다는 건지 이해가 안 된다”라며 '부자감세' 비판론을 이어갔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