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급 3개 자리 두 달째 공석
시, 부시장 자체 공개채용 나서
도청 임명 관행 사실상 거부
도 “업무협조 불협화음 걱정”
▲ 구리시청사 전경/사진제공=구리시

민선 8기 백경현 구리시장 취임 2개월이 다 되도록 구리시의 고위직 공무원의 공백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관련 업무의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현재 공석중인 고위 직책은 부시장과 행정지원국장, 보건소장직으로 3급 1명과 4급 2명 등 총 3개 자리다.

부시장의 경우 구리시가 경기도에서 관행적으로 임명해온 일반직 공무원 부시장 인사를 거부하고 공개경쟁을 통해 우수한 개방직 부시장을 뽑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지난 1995년 지방자치제 부활 이후 매끄럽게 진행됐던 경기도와 시·군간 인사교류 시스템이 삐거덕거리는 모양새다.

구리시는 개방직 부시장 채용의 근거를 “시의 부시장, 군의 부군수, 자치구의 부구청장은 일반직 지방공무원으로 보하되, 그 직급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며 시장·군수·구청장이 임명한다”라는 지방자치법 제125조 4항을 들고 있다.

문구에 자치단체장이 부시장 임명권이 있는 만큼 자체적인 공모를 통해 개방형 채용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구리시는 지난달 22일 행정안전부에 이에 대한 유권해석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하지만 경기도는 구리시의 이런 돌출적 행보에 대해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경기도 인사부서 관계자는 “시·군 부단체장 인사와 관련해 전례가 없는 일이다. 사실상 도지사의 인사를 거부한 것으로 자칫 도와 구리시간 소통은 물론 업무협조 불협화음, 도 소속 공무원들의 인사적체 등이 우려된다”고 걱정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자신과 뜻을 함께하는 정무직 역할의 부시장을 개방형 임기제로 뽑겠다는 의지이다.

4급 행정지원국장과 보건소장 등 일선 수장의 공석도 장기화하면서 행정, 인사, 코로나19 방역대책 등에도 차질이 우려된다.

전임 시장 시절 A 보건소장은 명퇴해 아래 직원이 소장 대리 업무를 하고 있고, B 행정지원국장은 명퇴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현재 공로 연수 중이다.

구리시는 뒤늦게 지난 16일 시 홈페이지를 통해 개방형 직위인 보건소장 채용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의사의 실질 임금과 공무원 보수 체계가 맞지 않는 데다 조건도 까다로워 타 시군에서도 그랬던 것처럼 채용에 난항이 예상된다.

행정지원국장은 내부 승진을 시켜 자리를 채워야 하는데 현재로썬 자격 요건을 갖춘 인물이 없다는 게 구리시의 해명이다.

구리시 한 시민은 “시장 취임 2개월이 다 되도록 선두에 서서 시정을 이끌어야 할 고위 간부들이 3명이나 없다는 것은 행정 공백 상태나 다름없다. 이로 인한 피해는 결국 시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하루빨리 절름발이 행정 체계에서 벗어나 정상화를 되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리=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