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리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지방공기업 경영 평가’에서 기초하수도 부문 최우수 등급인 ‘가’ 등급을 받았다./사진=구리시청사 전경

구리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지방공기업 경영 평가’에서 기초하수도 부문 최우수 등급인 ‘가’ 등급을 받았다.

‘2022년 지방공기업 경영 평가’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257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했으며, 이 가운데 공사, 공단, 광역하수도 부문의 163개 기관은 행안부가, 기초하수도 부문 94개 기관은 각 도에서 평가했다.

구리시는 ▲국․도비 및 기금으로 도시침수 대응 사업, 하수 찌꺼기 감량화 사업 등 대규모 투자 사업비 확보 ▲갈매동 도로청소 시스템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무상 인계 등 하수처리 원가 절감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 ▲에너지 절감을 위한 분리막 여과장치 세정장치를 민관 협력사업 등을 추진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국 지자체 최초로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수 공급기를 설치하여 사업자가 공사장, 도로 청소용수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행정서비스를 제고하고 물자원순환을 실천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하수처리시설 및 하수관로 정비에 선제 투자와 안정적 관리를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수질개선으로 더욱 질 좋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구리=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