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KGC가 PBA 필리핀컵 우승 팀을 상대로 안방에서 동아시아 슈퍼리그(EASL) 개막전을 치른다.

오는 10월 개막하는 동아시아 슈퍼리그는 3일 전체 일정을 발표했다.

한국과 일본, 필리핀, 대만 등 동아시아 지역의 프로농구 리그를 아우르는 EASL은 오는 10월에 개막해 4개팀이 2개 조로 나뉘어 내년 2월까지 홈앤어웨이 풀리그(팀별 6경기)를 치른다.

이어 내년 3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4강 토너먼트를 통해 우승팀을 가린다.

우승팀에게는 100만 달러의 상금과 함께 동아시아 최강자의 명예가 주어진다.

첫 시즌에는 모두 8개팀이 참가한다.

대한민국 KBL, 일본 B.리그, 필리핀 PBA의 지난 시즌 우승, 준우승 팀 외에 새롭게 창단한 베이 에어리어 춘위 피닉시즈(홍콩)와 타이완 P.리그+ 우승팀이 중화권을 대표해 출전한다.

이에 따라 KBL에서는 지난 시즌 우승팀 서울 SK와 준우승팀 안양 KGC가 출전, 초대 챔피언에 도전한다.

지난 6월 조 추첨 결과 인삼공사는 A조, SK는 B조에서 대회를 치르게 됐다.

A조는 KGC(KBL), 류큐 골든 킹스(B리그), 타이페이 푸본 브레이브스(대만), PBA챔피언(필리핀)으로 구성됐다.

B조는 SK(KBL), 우츠노미야 브렉스(B리그), 베이 에이리어 드래곤즈(홍콩), PBA 2위팀(필리핀)이다.

개막전은 10월 12일 열린다.

이날 오후 7시(한국 시간) 안양 KGC가 PBA 필리핀컵 우승 팀을 상대로 안방에서 동아시아 슈퍼리그 개막전을 치른다.

이어 9시에 PBA 필리핀컵 준우승팀과 베이 에어리어 드래곤즈의 경기로 동아시아 슈퍼리그 시즌이 화려하게 막을 올린다.

김선형을 앞세운 KBL의 서울 SK 나이츠는 11월 2일 일본 B. LEAGUE 챔피언 우츠노미야 브렉스와 서울에서 경기를 치른다.

지난 B. LEAGUE 포스트시즌 무패를 기록한 브렉스는 B. LEAGUE에서 가장 두려운 팀이다.

이어 서울 SK 나이츠는 12월 28일 오후 7시(한국 시간)에 베이 에어리어 드래곤즈를 서울에서 상대한다.

타이페이 푸본 브레이브스는 2023년 1월 11일 오후 9시(GMT+8)에 현재 진행 중인 PBA 필리핀 컵 챔피언을 홈에서 상대한다. 2020-2021 P. LEAGUE+ MVP 제트 창이 2015년 PBA의 기아 카니발에서 아시아쿼터 선수 시절 이후 처음으로 필리핀 팀을 상대한다. 지난 시즌P. LEAGUE+ 파이널 MVP인 마이크 싱글레터리도 브레이브스와 재계약을 맺었다. 싱글테리는 2016년에 PBA의 산 미겔 비어먼에서 뛴 바 있다.

류큐 골든 킹스는 PBA 우승팀을 2023년 2월 1일 홈에서 상대한다.

류큐 골든 킹스는 21-22시즌에 20경기 연승을 거둔 후 B. LEAGUE에서 역대 최고 시즌 중 하나를 보냈다.

2023 년 3월 각 조 상위 2개팀이 토너먼트로 우승팀을 가리는 파이널 포(Final Four)를 마지막으로 첫 시즌이 마무리 된다.

파이널 포는 동아시아 도시 중 한 곳에서 열릴 예정이며, 음악 축제와 팬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선보일 예정이다.

동아시아 슈퍼리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easl.basketball 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

FIBA 소개

세계농구연맹(FIBA) (https://www.fiba.basketball/)은 전 세계 213개 전국농구연맹이 결성한 독립 협회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 인정한 유일한 농구 관할 기관이다.

자세한 정보는 FIBA 홈페이지 (https://www.fiba.basketball)와 소셜미디어 채널 ( https://www.facebook.com/FIBA, https://twitter.com/fiba, https://www.instagram.com/fiba, https://www.youtube.com/fiba)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LEAGUE 소개

B.리그는 2016년에 출범한 일본 남자프로농구 리그다. 36개 프로 농구팀이 일본 전역의 도시를 연고로 하며 B1과 B2로 나뉜다. 10월부터 5월까지 시즌을 치뤄 우승팀을 가린다.

자세한 정보는 B.리그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https://www.bleague.jp/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league_en/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B.LEAGUEOFFICIALENGLISH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BLEAGUE/videos

Korea Basketball League (KBL) 소개

KBL은 1997년도에 출범한 이래 선진 농구 기술 도입을 통한 경기력 향상과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활성화를 주도해온 국내 최고의 프로 농구리그이다. KBL은 프로농구 주관단체로서 대한민국 국민에게 농구를 널리 보급하여 새로운 여가 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스포츠의 진흥 및 국민 문화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다.

KBL은 총 10개 구단으로 구성되며 정규 리그 54경기와 6강 플레이오프를 통해 우승팀을 가린다.

자세한 정보는 KBL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https://www.kbl.or.kr

유튜브: https://www.youtube.com/onkbl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bl_official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blsns

Philippine Basketball Association (PBA) 소개

PBA는 아시아 최초이자 가장 오래된 프로농구 리그이며, NBA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프로농구 리그이다. PBA 리그는 NBA와 FIBA의 규칙을 혼합한 규정을 사용한다.

자세한 정보는 PBA 홈페이지 (www.pba.ph)와 소셜미디어 채널 (www.facebook.com/pbaofficial, www.youtube.com/pbaofficial, www.twitter.com/pbaconnect, www.instagram.com/pbaconnect, www.tiktok.com/pbaconnect)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베이 에어리어 드래곤즈 소개

신생 창단 구단으로서 동아시아 슈퍼리그에서 대중화권을 대표하여 경기하며 또한 전세계 최고의 구단들과 경기할 예정이다. 드래곤즈는 팬들이 중국 농구를 새롭게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비하인드 콘텐츠를 양산할 것이다.

베이 에어리어 드래곤즈는 홍콩, 중국, 마카오, 대만의 자유계약선수(FA)와 아시아 쿼터 1명, 외국 선수 2명으로 만들어진 선수단을 구성하여 대중화권 내 최고의 팀이 될 것을 목표로 한다.

베이 에어리어 드래곤즈의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BayAreaDragons.basketball) 및 아래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 북 - https://www.facebook.com/TheBayAreaDragons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bay_area_dragons/

링크드인 - https://www.linkedin.com/company/bay-area-dragons

중국:

시나 웨이보 -

https://weibo.com/bayareadragons

P.리그+ 소개

2020년 COVID-19의 발병이 전 세계에 현실화되면서, 자국 리그가 중단되면서 타이페이 푸본 브레이브스와 포모사 드리머스는 무대를 잃었다. P.리그+ C.E.O. 총재 찰스 챈은 홈 앤드 어웨이 경기를 치르는 국내 리그를 설립하기로 결심했다. 대만 농구 주축인 파우이안은 타오위안 파일러츠를, 브로스 스포츠 마케팅 그룹은 신추 라이온어스를 창단했다.

P. 리그+는 2020년 12월에 첫 시즌을 개막하여 48개의 정규 시즌 경기와 2개의 플레이오프 라운드를 치뤘다. 관중은 수용 인원의 82%를 기록했다. 유튜브에서 전 경기 생중계했으며 각 경기는 평균 250,000 조회수를 기록했다. 언론 보도는 약 NTD 5억 추정 가치를 창출했다.

이번 P. 리그+ 시즌은 뉴타이페이 킹스와 가오슝 스틸러스의 합류로 6개 팀으로 확대되었다. 정규 시즌은 총 90경기로 확대되었으며 다수의 새로운 혁신이 진행 중이다.

자세한 정보는 P. 리그+ 홈페이지 (https://pleagueofficial.com/)와 소셜미디어 채널 (https://www.facebook.com/PLEAGUE.official, https://www.instagram.com/p.league.official/, https://www.youtube.com/c/PLEAGUEofficial/featured, https://twitter.com/P_LEAGUE_EN) 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