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의회 홈페이지
▲ 경기도의회 전경. /인천일보DB

제11대 경기도의회 여야의 ‘원구성’ 협상이 파행 위기에 놓였다.

국민의힘은 민선 8기 출범을 앞둔 경기도가 의회에 제출한 ‘평화부지사→경제부지사’ 명칭 변경안을 더불어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다며 반발, 협상 중단을 외쳤다.

차기 도의회 국민의힘 전반기 대표의원으로 선출된 곽미숙 당선인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선 8기 성공적인 도정을 위해 행정기구 개편은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한다”며 “10대 도의회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통과시킨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즉각 철회하고, 11대 의회에서 재논의할 것을 김동연 당선인에게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8일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입법예고 없이 갑자기 조례안을 상정했고, 국민의힘 의원은 물론이고 일부 민주당 의원들도 충분한 논의 없는 졸속처리에 대한 반대와 우려를 표명했는데도 일방적으로 가결했다”며 “(해당 안건은) 제360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 전체 반대를 무릅쓰고 통과됐다”고 지적했다.

곽 당선인은 “김 당선인은 협치의 상대가 임기 종료 하루 전인 10대 의회 민주당인지, 11대 의회인지 분명히 하라”며 “조례 개정에 대해 공개적인 철회 의사 표시와 행동을 보여주지 않으면 원구성 보이콧을 포함한 파행을 겪을 수밖에 없고, 책임은 임기 시작 전부터 신뢰를 저버리고 협치의 기반을 깨뜨린 김 당선인과 민주당에 있다”고 날을 세웠다.

앞서 곽 당선인은 전날인 28일 차기 도의회 원구성을 위한 여야의 실무 협상이 시작된 가운데 이날 오후 2시 예정된 민주당 실무 협상단과 만남을 취소했다.

민주당은 당황스러운 기색이 역력하다. 김 당선인의 조직 개편 구상이 담긴 조례 개정안이 의회 심의를 거치는 과정이 매끄럽지 않았던 점은 인정했다.

그러나 10대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안건에 대해 차기 도의회가 번복 조치를 하긴 어려울뿐더러 원구성 협상은 별개 문제로 취급돼야 한다며 국민의힘을 설득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대표의원으로 뽑힌 남종섭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은 국회 원구성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경찰국을 신설하고 추경 50조원 편성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며 “마찬가지로 김동연 당선인도 민생경제 현안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10대 의회서 (조례 개정을) 추진한 것인데, 국민의힘이 이를 빌미로 여야 간 협상을 파행시키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것은 가혹한 처사”라고 토로했다.

/박다예 기자 pdy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