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리아 호수 곁 동부 중앙아프리카에는 '검은발개미거미'가 산다. 분명 거미 부류인데 생김새와 하는 짓은 영락없이 개미다.

보통의 거미라면 머리가슴과 배 등 둘로 나뉘는 둥그스름한 몸통에 네 쌍의 다리로 걷는다. 검은발개미거미의 몸뚱이는 머리, 가슴, 배 등 세 쪽으로 개미처럼 길쭉하다. 세 쌍의 다리로 기고, 나머지 앞다리 한 쌍은 높이 쳐들어 더듬이 흉내를 낸다.

이 거미의 개미 시늉은 간악할 정도다. 그럴싸한 겉에 속이 텅 빈 마을 '포템킨 빌리지'로 위장한다. 개미 인양 공동체 생활을 하는 듯 보이기 위해서다.

이 거미는 왜 개미와 닮은 삶을 탑재해 속임수를 쓰는 걸까? 거미는 으레 개미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언제라도 거미줄로 개미를 줄줄이 옭아맬 수 있다는 착각에서다. 이 가짜 개미는 진짜 거미의 방심을 파고든다. 거미줄 사이를 유유히 헤집으며 거미 알을 우적댄다.

6·1 지방선거에서 '검은발개미거미'를 솎아내자. 권력과 위계, 지위만을 탐하는 정치 기만자를 가려내자.

속임의 정치가에겐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에 집착하는 특징이 있다. 이 자들에게 음모나 조작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장식품일 뿐이다.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라면 남이야 어찌 되던 관심 밖이다.

오만과 자아도취에 빠져 과장에 과장을 덧대고 온갖 것들을 둘러대 남을 현혹하려는 자들 또한 경계의 대상이다. 이들은 흐르는 물처럼 유창한 말과 칼날 같은 입으로 남을 탓하거나 속인다.

공격적 충돌을 일삼는 자도 도려내야 할 대상이다. 도덕적으로 끔찍한 결정을 내리면서도 양심의 가책은 흐릿하다. 권력은 쥐는 게 아니라 주어지는 것이라는 이치조차 뻔뻔함으로 무시한다. 이들은 다른 이들을 위해 일해야 하는 자리에서 다른 이를 농락하고 착취한다.

우리는 대개 그 사람이 실제 누구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다 어떻게 보이는지에 더 주목했다. 그래서 이기적이고 무능한 많은 이들을 자리에 앉혔다. 이번 만큼은 깨어있는 독한 유권자로 남자. 내 곤경을 읽지 못하거나 시치미 떼는 정치 선동가에게 표를 던지는 일은 그만 하자.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



관련기사
[기본소득당 김한별 인천시장 후보]“사회안전망 구축” 기호4번 기본소득당 김한별 인천시장 후보는 31일 “누구도 자살하지 않는 사회, 어떤 위험이 와도 포기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인천을 만들어 시민들을 지키겠다”고 밝혔다.김 후보는 이날 “파업에 참여했던 어머니와 동료들의 해고를 막고자 거리로 나섰던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세상을 배우고, 역대 최연소 인천시장에 도전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김 후보는 “인천시장 넥타이가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색깔만 바뀌는 동안에 우리 삶은 어떻게 변했는지 묻고 싶다”며 “개발 공약만 난무한 결과가 지금 어떤가. 인천이 지역 내 총 생산은 100 [정의당 이정미 인천시장 후보]“새로운 물길 내가 연다” 지역 대안정당 대표주자로 뛰고 있는 '기호3번' 이정미 정의당 인천시장 후보는 31일 “인천에 새로운 물길을 열 이정미와 정의당에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이정미 후보는 “수년간 지속해온 내로남불 정치는 이제 내전 수준에 이르렀고 다수 시민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그런데도 거대 양당은 지선에서 '대선 연장전'을 치르면서, 전·현직 시장의 과거 책임 공방으로 미래 인천을 두고 경쟁할 시간을 허비했다”며 “안타깝다”고 지적했다.이어 “저는 이번 지방선거를 오직 인천의 미래를 책임질 비전·정책 경쟁의 장 [국민의 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인천의 꿈이 현실로” 기호2번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는 31일 “윤석열 정부와 손과 발을 맞춰 더 멋진 대한민국, 원더풀 인천의 꿈을 반드시 현실로 만들겠다”고 밝혔다.유 후보는 이날 “무차별적인 소음에 거리를 어지럽히는 현수막까지 많이 힘드셨을 줄로 생각한다. 이제 그 소란스럽기 짝이 없는 소동이 막바지로 향해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6·1지방선거에 대해서는 “사상 유례가 없는 혼탁한 선거”라고 평가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의 탓이 크다”고 지적했다. 유 후보는 “5선 국회의원에 인천시장까지 했던 송영길 전 의원이 도망치듯 서울로 가고, [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더 간절하게 잘하겠다” 기호1번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는 31일 “최소한의 견제와 균형을 위해, 서민과 중산층의 행복을 위해, 인천의 미래와 도약을 위해, 한 번 더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박 후보는 이날 “부족했던 만큼 더 열심히, 믿어주신 만큼 더 간절하게 일하겠다. 더 잘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박 후보는 이어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지나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다”며 “모두 우리 인천시민 여러분 덕분”이라고 소회를 밝혔다.그러면서 “정부에서 'e음카드' 없애려고 보조금 줄인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나돈다. 인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