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영근(사진) 오산시장 예비후보는 “중앙당의 ‘청년전략선거구’ 지정과 ‘시민공천 배심원제’는 지역 실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책상머리식 잘못된 결정이므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울분을 토했다.

문 예비후보는 “‘청년전략선거구’는 인지도나 경력, 조직면에서 기반이 없는 정치신인을 발굴하는 좋은 제도라는 점은 인정한다”면서 “하지만 같은 당 오산시장 예비후보 중에서 이에 부합하는 정치신인은 단 한 명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년전략선거구’ 지정으로 당내 오산시장 예비후보 네 명 중 단 한 명만이 만 45세 이하로 특혜를 받게 된다”며 “그러나 그 후보는 나이만 청년이지 시의원을 8년, 시의장을 4년 동안 두 번이나 연임해 지역에서 영향력 있는 정치인인데 어떻게 정치신인이라고 볼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시민배심원제’ 경선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중앙당은 오산을 국민참여경선제(시민 50%, 권리당원 50%)가 아닌 200명이 참여하는 시민배심원제로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시민배심원단은 오산 시민이 아닌 경기도민이 투표하는 현장심사단(70%, 140명)과 중앙당 선관위가 선정한 현장투표인 전문심사단(10%, 20명), 토론회 종료 후 ARS투표로 이뤄지는 국민심사단(20%, 40명)으로 진행된다.

그는 “얼핏 보면 ‘시민배심원제’가 공정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지역 실정을 전혀 모르는 경기도민이 오산시장 후보를 선출한다는 것과 그리고 토론회 현장에 있지도 않은 시민 40명이 시민을 대표해 투표한다는 자체가 넌센스”라고 비난했다.

또 “이 방식이 시민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권리당원의 참정권이나 주권을 박탈하고 짓밟는다는 점이 더 큰 문제”라면서 “과연 앞으로 어떤 시민이나 어떤 당원이 민주당을 믿고 지지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기존 국민참여경선 규정이 뒤집힌 배경에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을 거라고 주장했다.

그는 “45세 미만 청년 가점제를 수용해 기존 규정으로 면접을 마치고 경선후보 발표를 기다리던 상황에서 지난 3월 중앙당 비대위 주요 심의내용으로 청년전략선거구 지정과 시민배심원제 운영이 안건으로 올라왔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지역위원장이 배제되었다는 점을 납득하기 어렵지만 설령 몰랐다 하더라도 이를 바로잡는 것이 지역위원장의 역할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그는 지난 25일 시민과 청년 등 3862명이 서명한 ‘불공정 경선 반대 성명서’를 중앙당 재심의위원회에 제출했으나 ‘재심심사대상이 아니다’라는 회신을 받았다.

문 예비후보는 “기존대로 국민참여경선이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그래도 시민과 당원의 권리가 존중되지 않으면 당당하게 시민의 선택을 받는 길을 택할 것”이라고 무소속 출마 강행의지를 내비쳤다.

/오산=송경식 기자 kssong02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