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모의평가 치르는 고3 학생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지난달 14일 게시된 '본인 확진이라도 고등학생은 시험을 볼 수 있게 해주십시오'라는 제목으로 올린 청원글에 이날 오전 12시 기준으로 현재 1만1천827명이 동참했다.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이 올해 새 학기에도 지난해처럼 코로나19 확진자를 비롯한 등교중지 학생을 위한 별도 시험실을 운영하지 않기로 하고 결시 학생에게는 인정점 부여 방식으로 성적을 내기로 방침을 정하면서 일부 학생과 학부모들은 이를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인정점은 결시한 시험 이전, 이후의 성적이나 기타 성적의 일정 비율을 환산한 성적을 의미한다.

코로나19와 같은 법정감염병으로 결시하면 100% 인정점을 부여하지만, 이것이 응시한 평가에서의 점수를 결시한 성적에 그대로 가져온다는 뜻은 아니다.

서울시교육청은 같은 학기 내 다른 지필평가 성적을 기준으로 인정점을 위한 기준점수를 산출하고, 지필평가 성적이 없으면 같은 학기 내 수행평가 성적을 활용한다. 이때 기준점수는 결시한 평가와 응시한 평가 간의 유형·난이도·성적분포의 차이를 고려해 산출한다.

예를 들어 국어 과목의 중간고사가 평균 68.72점인데 66.9점을 맞았고, 평균 61.45점인 기말고사에 코로나19로 결시했다면 인정점은 59.82점이 된다.

모든 시험에서 성과가 늘 똑같을 수는 없기에 학생들은 응시했던 시험 점수를 토대로 성적을 받는다면 실제로 시험을 준비해 성적을 올릴 기회 자체가 막히는 게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린 학부모는 "(인정점이 있어도)시험을 보지 못하면 내신 하락은 분명한 일"이라며 "몸상태에 따라서 인정점수를 받든, 나가서 시험을 보게 하든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등학교 내신시험이 가지는 의미는 인생에게 있어 크다. 어쩌면 한 번의 시험으로 수시는 버려야 하는 학생이 속출할 수도 있다. 또 어쩌면 이 기간 검사를 하지 않는 학생들이 늘어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교육 당국은 평가 결과의 영향력이 큰 만큼 평가의 공정성 유지를 위해 등교중지 학생의 응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대통령선거 때 코로나19 격리자들에게 일시적으로 투표소 방문을 허용했지만, 며칠에 걸쳐 동시에 응시해야 하는 학교 시험의 특성을 생각해 보면 별도 시험실 운영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투표는 시간을 달리할 수 있다고 하지만, 시험을 일반 학생과 등교중지 학생에 대해 시차를 두고 치를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오미크론 정점을 지나며 확진자가 감소세로 평가되고 있기는 하지만, 1주일 격리 기간을 고려하면 여전히 전국에서는 수만명 학생들이 당장 이번 달 하순에 다가오는 중간고사에 응시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방역 당국이 이달 중순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대거 해제하고 다시 일상회복을 추진하려는 의지를 내비치는 가운데 대입에 직결되는 학교 내신 시험은 못 볼 수 있다는 불확실성이 학생들에게 불안감과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경미한 증상이 있거나 자가검사 키트에서 양성이 나와도 PCR 검사나 전문가용 신속 항원 검사(RAT)를 받지 않고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샤이 오미크론'을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양진희 기자 yangdiso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유은혜 "코로나19 격리 기준에 따라, 확진학생 시험 유무 갈린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4일 확진 학생들의 중간고사 응시를 형평성을 이유로 제한한 방침을 재확인하고 방역 당국의 격리 기준이 바뀌어야 기말고사 응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의 비대면 회의에서 "확진자에 대한 격리 의무 기준이 폐지되는 결정이 되면, 학생 확진자에게도 빠르면 올해 1학기 기말고사부터 내신 시험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중간고사 응시 제한 방침은 '형평성' 때문이었다는 교육부의 방침"이였다고 재차 강조했다.유 부총리는 "본질적으로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