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친러시아 세력이 내세운 두 공화국의 독립을 승인한 뒤 평화유지군 파견을 지시했다.

이날 푸틴 대통령은 국가안보회의 긴급회의 뒤 대국민 담화를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있는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DPR, LPR 지도자들과 러시아·공화국들 간 우호·협력·원조에 관한 조약에도 서명했다.

서명 후에는 국방장관에게 이들 두 공화국에 평화유지군을 파견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미국 등 서방은 즉각 반발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우리는 러시아의 이런 움직임을 예상했고 즉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제재를 위한 행정명령을 발동하는 한편 추가 조처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명령에 곧바로 서명했다. 이 행정명령은 두 공화국에 미국인의 신규 투자 및 무역, 금융을 금지하고, 이 지역 인사들을 제재할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휴임에도 불구하고 전날에 이어 이날도 국가안보회의를 비상 소집하는 한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 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도 3자 통화를 하고 대응책을 협의했다.

EU도 푸틴 대통령의 결정을 규탄하며 제재 등 공동 대응을 다짐했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공동 성명을 내고 강력 규탄 입장을 밝히고 "EU는 이 불법적 행위에 관여한 이들에 대해 제재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도 "평화적 해결 노력을 훼손하며 러시아도 당사자인 민스크 협정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