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사회서비스원 보고서]

기후위기-취약층 관련 연구
사회복지사 현장 사례 공유
시 환경정책 측면 부족 지적
“실제적인 문제해결 있어야”

“사회복지 서비스를 받는 분들 대부분이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여름에 선풍기·에어컨을 틀거나 겨울엔 난방으로 따뜻한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데 취약계층은 그것조차 쉽지 않다.” (사회복지사 A씨)

“기후위기와 함께 경제적 위기에 놓여 있는 저소득층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직업 선택에도 제한이 있다 보니 기후재난을 체감하며 일할 수밖에 없고, 대안도 찾지 못한다. 이런 어려움이 반복되고 있다.” (사회복지사 B씨)

21일 인천사회서비스원이 내놓은 '기후위기가 취약계층에 미치는 문제 및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보면, 인천 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는 중간관리자 10명은 기후위기와 취약계층의 관련성을 이같이 언급했다.

사회서비스원은 지난 7월 초점집단면접(FGI) 방식으로 단체 좌담을 진행했는데, 참여한 사회복지사들은 기후위기에 따른 취약계층 위기 사례와 함께 복지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공유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대표되는 감염병 재난과 함께 취약계층에겐 '엎친 데 덮친' 위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급격한 기후 변화에다 감염병 확산이라는 이중고를 겪으며 취약계층이 사실상 '기후 불평등'을 온몸으로 체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일용직 노동을 하는 분들의 경우 폭염 속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쓰고 일해야만 한다. 노동환경이 열악한 분들은 기후위기와의 연관성이 더 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사회복지사들은 취약계층 중에서도 어르신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를 비롯해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 등이 기후위기에 따른 고통이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들을 두텁게 지원하려면 지자체 차원의 정책 방향이 필요하다는 데에도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환경특별시'를 내세우는 인천시가 서울·경기에 비해서 환경정책 측면에서 부족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책임연구원으로 참여한 김용길 세화종합사회복지관장은 “기후위기를 단순히 환경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기후 불평등이란 관점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며 “취약계층에게 지급되는 방역물품을 단순·반복적으로 지원하기보다는 기후위기로 겪는 실제적인 문제와 욕구 해결을 위한 다각적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기후위기, 취약층은 더 힘들다 홀몸어르신·장애인과 같은 인천 취약계층 92%가 폭염·태풍·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기후위기 심각도를 체감한다고 호소했다. 이들 가운데 절반 이상은 먹고 자는 일상생활뿐 아니라 대외 활동, 의료기관 방문 등에서도 기후위기에 따른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변했다.21일 인천사회서비스원의 '기후위기가 취약계층에 미치는 문제 및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보면, 인천에 거주하는 홀몸어르신·장애인·여성·아동 117명 가운데 108명(92.3%)이 “기후위기가 심각하다”고 답했다.이는 사회서비스원이 인천 10개 사회복지관에서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