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어른 모두로부터 호응 얻은 작가
한겨울 눈사람 소재로 우정 이야기 그려
만화 형식으로 섬세한 인물·풍경 묘사
▲ 눈아이, 안녕달 지음, 창비, 96쪽, 1만5000원
▲ 눈아이, 안녕달 지음, 창비, 96쪽, 1만5000원

어느 겨울날, 한 아이가 들판에 홀로 있던 눈덩이를 찾아온다. 아이가 눈덩이에게 팔다리와 눈과 입, 귀를 만들어 주고 다정한 인사를 건네자 눈덩이는 '눈아이'가 된다. 두 아이의 우정이 깊어질수록 따스한 봄이 가까워져 오는데….

안녕달 작가의 신작 <눈아이>가 나왔다.

그간 특별한 공간에 어린 보편적인 정서를 그리며 평단은 물론 아이와 어른 독자 모두에게 뜨거운 기대와 호응을 얻은 작가다.

수박과 소라 속, 외계 행성과 유치원을 판타지 세계로 만들어 온 작가가 이번에는 눈이 소복하게 내리는 계절을 배경으로 뭉클한 우정 이야기를 선보인다. 작가는 만화 형식의 구성을 활용한 섬세한 인물 묘사와 과감한 구도로 탁 트인 시야를 펼치는 풍경 묘사를 오가며 한겨울에 두 아이가 쌓는 우정 이야기를 촘촘하고 풍성하게 풀어낸다.

작가 특유의 따뜻하고 포근한 상상력으로 겨울의 정취와 빛나는 유년의 한때를 뭉클하게 그렸다. '눈덩이'를 들판에 홀로 외롭게 두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비롯된 상상은 아이와 눈아이가 함께하는 순간들을 비추며 우정이 아이의 마음을 키우는 모습을 눈부시게 그린다.

아이는 털장갑을 벗고 맨손으로 찬 눈을 만지며 놀다가 눈아이 모르게 꽁꽁 언 손을 녹인다. 눈아이는 아이가 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나도! 나도!” 하며 따라 하려 한다. 그런 두 아이는 서로가 얼마나 다른지를 깨달은 순간에도 둘 나름대로 가까워질 방법을 찾는다. 우정이 깊어질수록 아이의 마음이 훌쩍 자라고 온기를 모르던 눈아이의 미소가 따뜻해진다. 눈덩이를 들판에 홀로 외롭게 두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시작된 이 근사한 이야기는 마음속에 긴 여운을 남기며 세상 모든 우정의 순간들을 소중하게 비춘다.

색연필로 곱게 그린 한겨울의 서정이 여운을 남긴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