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청와대는 한국과 호주가 13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공동성명'을 채택했다고 14일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모리슨 총리는 성명에서 양국의 협력을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안보, 국방, 사이버 및 핵심 기술, 보건, 국경 보호 및 개발 협력으로 확대하는데 합의했다.

먼저 양국의 방위산업 간 긴밀한 협력을 촉진해 지역 내 방산 공급망을 강화한다.

전날 호주의 방사청 격인 획득관리단(CASG)은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의 K-9 자주포를 도입하기로 하고 약 1조900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또 양 정상은 코로나19와 관련해양국이 역내에 투명하고 공평한 백신 공급을 위해 조율하며 기여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이후에도 백신 협력 증진을 포함한 코로나19 대응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공동성명에는 남중국해 정세에 대한 언급도 포함돼 "호주와 대한민국은 인도-태평양의 안정이 남중국해를 포함한 해양 영역에서의 국제법 준수에 달려있다는 점을 인식한다"며 "(양국) 정상들은 분쟁이 유엔해양법협약을 포함한 국제법에 따라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도 양 정상은 2018년 판문점 선언, 평양 공동선언 및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기존의 합의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또 북한을 포함한 국제 사회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관련 결의를 완전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으며, 외교와 대화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에 있어 필수적임을 확인했다.

이밖에도 양국이 핵심광물 및 관련 제품 공급망 회복력을 보장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