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업 플랫폼 공동사업 활발
규모의 경제로 자생·경쟁력 강화

자금·인력·RD·판로 지원 활성화
지자체, 인프라 활용 밀착 협력을

인천 조합 활동 타의 본보기 호평
시너지 키울 포럼·정책토론 대세

중기·소상공인의 꿈 '뉴노멀 성장'
브이노믹스 해법·새 비전 찾아야

중소기업중앙회는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와 더불어 경제5단체 중 하나다. 1962년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비영리법인으로, 현재 940여개 중소기업협동조합과 중소기업단체 등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60년 동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권익을 대변하며, 현안 과제 발굴, 정책개발·건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육성 법·제도 마련 등의 정책 기획과 공제기금·소상공인공제 등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직접 지원하는 집행 역할을 해왔다.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상생'과 '협업'의 플랫폼으로 회원인 중소기업의 발전과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다.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업종별·사업별·지역별 중소기업이 뭉친 비영리 특별법인으로, 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 운영되고 자주적 경제활동, 경제적 기회균등 및 지위 향상, 국민경제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개별적으로 대기업이나 정부, 국회를 상대로 하기에는 어렵지만, 중소기업협동조합을 통해 규모와 범위의 경제를 달성하고 활발한 공동사업으로 자생력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에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조합원 간 공동구매·판매, 공동 기술개발, 수출 및 판로개척 등 다양한 공동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심승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코로나19 이후 펼쳐지는 브이노믹스(V-nomics) 시대는 아무도 경험한 적 없는 격변의 시기”라며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위드 코로나의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비정상의 정상화가 이뤄질 때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심승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 심승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사진제공=삼정가스공업

심승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2014년 제5대 인천중소기업회장을 맡았고, 전국 중소기업협동조합연합회장 협의회 회장, 인천지방경찰청 경찰발전위원회 위원장,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오랜 기간 중소기업협동조합과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소통과 화합, 국회와 언론기관에 대한 홍보 및 법·제도 개선 등에 노력했다.

특히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전통시장, 중소기업 관련 단체 등과 주기적 정례모임을 통해서 인천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현안 과제, 당면애로 등을 해결하는 데 앞장섰다.

기업인으로서도 1989년 인천 서구에서 삼정가스공업을 창업해 사업 초창기에는 중소기업에 대한 열악한 환경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산업용 가스 안전공급, 안전관리, 고객 만족을 적극 실천하며 2014년 철탑산업훈장을 받는 등 현재 전국에 8개 계열사를 둔 강소기업으로 만들었다.

심승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코로나19라는 뉴노멀이 던진 '생존'이란 화두에 모두가 적응하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어려운 시기 중소기업협동조합과 중소기업·소상공인은 인천시민·청년과 함께 행복한 인천을 만드는 데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사업체는 전국적으로 688만개로 99.9%를 차지하며, 1744만명을 고용하고 있다.

인천지역도 관내 중소기업·소상공인은 35만3767개이며, 종사자 수는 87만4501명이다. 한편 인천지역 대기업은 174개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으로 크다.

이에 심승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통합과 소통의 네트워크인 중소기업협동조합과 중소기업·소상공인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인천시민과 지자체, 정부 지방청에 배려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인천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위해서는

인천시는 휴먼 뉴딜을 통해 '사회안전망', '고용안전망', '사람투자'로 이어지는 양질의 일자리 사다리로 코로나19의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더욱 빠른 경제 회복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휴먼뉴딜'은 인천시 4대 뉴딜 사업(디지털 뉴딜·그린 뉴딜·바이오 뉴딜·휴먼 뉴딜) 중 하나다. 이에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인천 복지기준선 등 더욱 강화된 '사회안전망'을 제공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청년의 고용 지원과 창업·재기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구축'이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대해 심승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2007년부터 중앙회가 운영하고 있는 노란우산공제제도는 소상공인의 사업재기, 생활안정을 위한 사회안전망으로, 인천시의 '휴먼뉴딜'에 부응하고 있는 대표적 제도”라고 설명했다.

중소기업기본법 개정으로 중소기업협동조합도 정부 및 지자체의 중소기업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인천시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9년 12월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또 사회적 기업을 위한 전담조직으로 '사회적 경제과'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지만, 지자체 등 집행기관의 인식 부족과 규정 미비로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지원시책 참여는 원활하지 못한 상태다.

인천중소기업협동조합에 필요한 실질적인 지원책에 대해 심승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서울지역본부에는 협력관을 파견하는 등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이런 우수한 모델을 참고해 인천시에서도 인프라를 활용해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을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기존 지원은 물론 기업별 전담 '일자리 협력관'을 지정해 일자리 발굴, 기업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등 밀착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또 고용지원금 지원 규모 확대, 판로 및 홍보 지원, 4년간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4년) 등의 혜택을 비롯해 원스톱 솔루션 데스크 '기업애로 119센터'를 운영해 신속한 행정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을 우대하고 서울산업진흥원, 서울디자인재단, 한국표준협회와 함께 다양한 지원책을 펼친다.

이에 심승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인천지역에서도 지자체·공공기관의 자금, 인력, R&D, 판로 등 지원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책자금 집행기관에서 적극 지원해야 한다”며 “인천시 조례 제5조에 의거한 '중소기업협동조합활성화 기본계획(3년)'이 조속히 수립돼 예산이 지원되도록 하고, 공동사업개발, 기술개발 촉진, 인천중소기업대회 지원 등 협동조합 위상 제고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정책토론회·리더스포럼 등 교류 활성화 필요

▲ 2021 중소기업 리더스 포럼. /사진제공=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계 최대 연례 포럼인 '2021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을 지난 11월에 가졌다. 올해는 '브이노믹스 시대의 중소기업'을 주제로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새로운 패러다임 속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 해법을 찾고, 새로운 시대의 역할과 비전을 모색했다.

포럼 내 중소기업 정책토론회에서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양극화 심화, 비대면 확대, 탄소중립 강화, 생산인구 감소 등 급격한 환경변화로 위기 의식과 동시에 변화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정책토론회에서는 '위드 코로나 시대, 중소기업 정책방향과 해법을 제시하다'라는 주제로 업종별 중소기업·소상공인 대표 250여명이 참석해 의견을 교류했다.

참석한 인천지역 중소기업인들은 리더스포럼, 정책토론회 등과 같이 업계 관계자 간 단체 활동을 통해 기업 경영뿐만 아니라 산업 환경의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심 부회장은 “인천의 협동조합 관련 활동들은 다른 지역의 본보기로서 외부에서도 반응이 좋다”며 “포럼 성격의 자리를 인천 내에서도 가져 협동조합 이사장들 간에도 서로 정보를 교환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현민 기자 palette@incheonilbo.com

/공동기획=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인천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