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검단산단 지식산업센터 내
2013년 결성…100개 기업 구성
지상 8층 15만㎡ 국내 최대 규모

인프라 공유로 매출·경쟁력 증대
중장년 기술인 양성 구인난 해소
일·학습 병행 근무환경 조성 목표

제조업 현실 불충족·미반영 정책
탄소중립 버금 '규제사각' 개선을
이전비 수억·집적화 지원책 필요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은 인천시 서구 오류동 검단산업단지에 조성된 인천표면처리지식산업센터(요진 코아텍)에 입주한 100개 조합원으로 구성됐다. 2013년 현 협동조합 이사장인 윤승남 단경 하이테크 대표가 중심이 돼 인천표면처리센터 사업추진위원회가 결성되고 그해 12월 협동조합을 결성했다.

2017년 3월 준공된 인천표면처리센터는 아파트형 공장으로 표면처리업에 적합한 폐수처리장, 대기 환경 방지 설비 등을 갖췄다. 현재 센터에 입주한 기업은 지난해보다 30개 증가한 120개다. 조합원들은 센터 입주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원 등록을 독려하고, 협동조합의 공동사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이 운영하는 공동실험실.
▲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이 운영하는 공동실험실.

▲ 협력의 시너지 발휘…인천표면처리지식산업센터

표면처리센터는 환경 관련 법 규제로 인해 시에서 지정해주는 위치에만 뿌리내릴 수 있다. 보통 건축 허가를 받는 데만 1년 정도 소요되며 착공에서 준공까지 준비 과정만 약 5년이 걸린다. 또, 산업 특성상 분류코드 지정 등 입주 가능 업체 요건은 까다로운 편이다.

인천표면처리지식산업센터는 유해물질 관리가 어려운 표면처리 산업 집적화와 안전한 관리를 위해 2017년 설립됐다. 표면처리 업체는 인천지역에만 약 550개, 수도권 전체로는 2500여개가 흩어져 있다. 인천표면처리센터는 2만6400㎡에 연면적 15만㎡,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대규모 공동대기설비, 폐수처리장 등 환경설비와 함께 국내 최대 표면처리센터로 자리 잡았다. 센터로 밀집화되면서 협동조합은 농도 표준화를 위한 공동실험실 운영 사업을 시작하는 등 조합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센터 지하 1층에 100㎡ 규모의 실험실에서는 입주 업체들의 약품 배합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한다. 표면처리용 용재의 배합비율 표준화, 데이터화 및 통계화 등 체계적 관리를 통해 표면처리업체 경쟁력 제고를 이끌었다. 또, 공동폐수처리시설 관리를 통해 하루에 약 800~900t 등 악취 관리 비용 절감 효과를 꾀했다.

대구 불산 누출사고 발생 이후 환경부는 2015년 1월 화학물질관리법을 제정하면서 2017년 12월 말까지 화학물질을 다루는 업체들이 사고에 대비한 제반 설치를 갖추고 자진신고를 통해 영업허가를 받도록 했다. 인천센터는 당초 수도권 곳곳에 30년 이상 된 노후 산업단지에서 이런 환경설비 기준과 영업허가를 맞추기가 어려운 상황인 만큼,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조합원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표면처리업계 현실 반영한 제도 보완 시급

강화되는 환경법과 새 화학물질 개발에 따른 안전 관련 인프라 비용을 비롯해 약품비, 인건비, 폐수처리비는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해 의류, 자동차 부품, 전자제품 부자재 등 여러 산업 분야를 아우르던 입주 업체들의 일감은 줄었다. 입주 업체 입장에서는 센터 입주를 위해 공장 분양, 설비 투자 등 적게는 수억 원에서 20여억원을 투자했지만, 개별적인 조합원들의 비용 부담은 커지고 있다.

산업안전보건법, 화학물질관리법, 대기보존법 등 법률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다 보니, 제조업 현장에서는 모든 법률 요건을 따르는 데 어려움이 있다.

윤승남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 이사장은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10인 이상 사업체에서는 기술인력 1명을 의무고용해야 하고, 유해화학물질 관련 안전교육을 해야 한다”며 “같은 법 내에서도 규제 사항이 많다보니 10명 인력 규모의 사업체에서 기술인력, 유해화학물질관리자 고용 및 교육시행, 취급자 교육 요건 등을 모두 충족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석복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 전무이사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제조업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정책들이 많다”며 “탄소중립 실현 등 환경 규제는 꼭 필요하지만, 규제법 간 사각지대 찾아내 불필요한 규제들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친환경 녹색 표면처리 전문가 양성 교육을 3년째 운영하고 있다.
▲ 친환경 녹색 표면처리 전문가 양성 교육을 3년째 운영하고 있다.

▲친환경 녹색 표면처리 전문가 양성에서 일·학습병행제도으로

표면처리는 인천 제조기업의 39%를 차지하는 뿌리 산업이다. 그러나 표면처리업계의 인력난은 고질적인 문제다. 인천 표면처리인력의 60~65%는 외국인 노동자다. 뿌리 산업은 3D 업종으로 인식되며 내국인들은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 인력난도 심화됐다. 이에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은 5060 신중년 세대를 대상으로 인천시, 고용노동부에서 사업 지원을 받아 '친환경 녹색 표면처리 전문가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해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의 우수사업 부문에서 기초지자체 1위, 최우수상과 친환경 녹색처리 양성사업 부문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중장년 일자리교육은 현장 적응력을 강화해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모델로 표면처리업계는 구인난을 해소하고, 취업 취약계층인 중장년층에는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마련했다.

앞으로 젊은 인력을 확충하는 것은 표면처리 산업의 또 다른 과제다. 윤승남 조합 이사장은 “표면처리는 중요한 기술인데, 이 기술력을 이어갈 인력이 없다”며 “최첨단으로 설비를 구축해 젊은 노동자들도 일·학습병행제도 등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근무 환경을 갖추려고 노력 중이다”고 말했다.

일·학습 병행제도는 기업이 청년 등을 취업시킨 후 일정 기간 교육 훈련을 이수할 수 있는 학습노동자로 채용하고, 교육 기관과 연계해 노동자가 국가직무능력 표준(NCS) 기반의 교육을 받도록 하는 고용노동부 제도다. 인천은 부산·대구처럼 제조업 중심의 지역으로, 기술인력 양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장석복 조합 전무이사는 “한국폴리텍대학교에 표면처리과가 있어서 장기적인 목표로 세웠던 것이 곧 실현화될 것이다”고 말했다.

▲ 윤승남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 이사장.
▲ 윤승남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 이사장.

▲인천 오류·왕길 표면처리 집적지구, '상생의 힘' 더 키운다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공모사업인 '2021 소공인 공공기반시설 구축사업'에 선정돼 3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았다. 표면처리 산업은 고가의 장비 마련 등 인프라 구축의 한계를 겪고 있다. 이에 협동조합은 요진코아텍뿐만 아니라 인근 검단산업단지 내 소상공인들이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공공기반시설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서구청이 주최하고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이 운영과 관리를 맡는다. 이번에 결성된 운영위원회는 작업환경측정사업, 대기자가측정사업, 수질분석장비(시스템), 실험장비사업 등 4가지 사업을 핵심 과제로 꼽았다.

인천 서구 오류·왕길동에는 검단일반산업단지 및 인천표면처리센터가 입지하고 있으며 금속가공제조(C25) 기업 120여개가 위치하는 등 전국 최대의 표면처리업 밀집지역이다.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 조사 결과 업계 관계자들은 사업자금, 인력충원 등 기본적인 사업 영위 조건 및 환경 관련 규제를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이에 표면처리협동조합은 공동기반시설 설치를 통해 도금업, 제조업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프라를 공유함으로써 공동기반시설이 매출 증대와 산업경쟁력을 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윤승남 이사장은 “요진코아텍 내 공동기반시설 구축해서 센터 입주 업체뿐만 아니라 검단오류 산업단지 내 업체들과 협업해서 산업을 클러스터화할 계획”이라며 “내년 초부터 준비를 시작해 표면처리의 시스템화를 통해 품질 향상 및 비용 절감을 추구할 것이다”고 말했다.

표면처리 산업의 인프라 구축을 넘어 업체 이전에 관한 지원책도 필요하다. 도금산업은 장치산업으로, 장소를 옮기면 새로 시작해야 하는 특성을 지닌다. 장소 이전 시 기존 기계를 폐기 처리해야 한다. 폐기 처리 과정에도 비용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설비 구매에 따른 비용도 발생한다. 장소 이전에 따른 비용도 기본적으로 7억∼8억원 정도 소요된다.

이에 장석복 전무이사는 “낙후된 환경에서 새로운 시설을 구축하거나 이전을 꿈꿔도 엄두도 못 내는 업체들이 아직도 많다”며 “인천시 자금을 남동산업단지, 검단산업단지 등 제조업체 이전 비용에 지원해서, 좀 더 나은 요건에서 환경 규제를 지켜가며 산업의 경쟁력 향상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토대 조성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현민 기자 palette@incheonilbo.com

/사진제공=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

/ 공동기획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인천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