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대만에서 야토병 병원균에 감염된 사례가 처음으로 발생했다.

8일 자유시보와 연합보 등 대만언론은 대만 질병관제서(CDC)는 전날 남부 타이난 지역의 60대 남성이 야토병에 걸린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대만에서 야토병 감염 사례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질병관제서의 린융칭 방역의사는 지난달 24일 타이난의 지역의 60대 남성이 야토병균에 감염됐다는 담당 병원 측의 신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남성은 7월 말 발열, 오한, 설사 및 패혈증 등의 증상을 보여 8월 초에 2차례 병원을 방문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병원 측의 코로나19 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으나 혈액 배양과 혈청 항체 검사에서 '프랜시셀라 툴라렌시스'(Francisella Tularensis) 양성 판정을 받아 항생체 치료를 받고 호전돼 퇴원한 상태다.

프랜시셀라 툴라렌시스는 단 10개의 세균만으로 병을 유발할 수 있는 강력한 세균으로, 사람과 동물에서 야토병을 일으키는 병원체다.

당국은 해당 남성이 기저질환자로 최대 잠복기로 추정되는 기간(14일)에 해외 여행력과 동물과의 접촉력 및 집안에 반려동물도 없었다고 밝혔다. 감염원은 아직 찾지 못한 상태다.

대만 보건당국은 2007년 10월경 야토병을 쯔쯔가무시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큐열, 유비저, 라임병, 렙토스피라증 등과 함께 제4종 전염병에 포함해 관리하고 있다.

야토병균은 토끼를 비롯한 야생 설치류에 흔한 병원균으로 이들 동물 및 진드기, 파리, 모기에 물리거나 감염된 음식이나 물을 먹고 마시는 것으로 감염되지만 때로는 오염된 공기를 호흡해도 감염될 수 있다.

치료하지 않아 패혈증이 발생할 경우 사망률이 최대 60%에 이르며, 강한 치사율과 전염성으로 인해 생물무기로도 사용된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