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로이터, AP통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북유럽 국가 스웨덴과 핀란드는 다음 달 말부터 대부분의 코로나19 제한 조치를 해제할 계획이다.

스웨덴에서는 현재 15세 이상 인구 중 약 70%가 백신 접종을 2회 모두 완료한 상태다. 1회 접종을 한 비율도 82%에 달한다.

이에 오는 29일부터 공공장소 인원 제한 등 남아 있는 방역 조치를 해제할 계획이다.

레나 할렌그렌 스페인 보건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는 이제 일상생활로 되돌아가기 위해 한발 더 나아가겠다는 것"이라며 "제한 조치는 최대한 빨리 해제돼야 한다는 게 우리의 견해"라고 밝혔다.

핀란드 역시 다음 달부터 남아있는 모든 코로나19 제한 조치를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핀란드의 백신 접종 완료 비율은 다음 달 최소 8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산나 마린 핀란드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방역 지침이 코로나 검사와 추적, 격리에서 이제 일상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초점이 옮겨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일상 회복으로 나아가는 관건은 백신 접종률을 더욱 끌어올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핀란드에서는 12세 이상 인구의 약 53%가 2회 이상 백신 접종을 완료했고, 72% 이상은 1회 이상 접종을 했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