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조사” 1일만에 답변 요건 충족
'인천은 소통e가득' 홈페이지 캡쳐.

대학기본역량진단 잠정 탈락으로 충격에 빠진 인하대학교 구성원이 올린 시민청원에 6000명이 공감해 1일 만에 답변 요건을 충족했다.

인하대 구성원은 청원을 통해 교육부 평가 방식에 대한 인천시의 진상조사와 박남춘 인천시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22일 인천시 시민청원 '인천은 소통e가득' 홈페이지 확인 결과 지난 19일 올라온 '인하대학교 구성원들이 인천광역시에 답변을 요구합니다' 청원글에 6000명이 넘는 인원이 공감했다.

인하대 구성원은 청원글에서 “인하대는 교육부 2021 대학기본역량진단 정량 평가에서 만점 수준의 점수를 받았으나 주관적인 평가 부분에서 석연치 않은 감점을 당해 잠정 탈락했다”며 “이번 평가가 공정한지 면밀한 사실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부는 3년 만에 실시한 이번 평가에서 전국을 5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 내 대학 90% 선발 후 나머지를 전국 단위로 선발하는 등 수도권 역차별 기준을 적용했다”며 “인천 대표 대학인 인하대가 이 위기를 극복하려면 지역의 힘이 필요한 만큼 인천시와 시교육청이 진상조사와 문제 해결에 신속히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소통e가득은 인천시 정책과 현안에 의견을 제시하는 소통창구로 30일간 3000명 이상의 공감을 얻은 청원에 대해 인천시의 공식 답변을 들을 수 있다.

한편 인하대 교수회는 최근 내부 회의를 갖고 공식 입장을 내놨다.

이승배 교수회 의장은 “대학기본역량진단은 대학이 13년간 동결한 등록금을 보전해주는 사업으로 이에 선정되지 못하면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며 “다른 사업에서 인하대가 불이익을 받은 이력이 없고 교과 운영 과정에서만 낮은 점수를 받은 만큼 교육부는 합리적 의심을 떨칠 수 있도록 평가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하대 총학생회 동문회도 지난 20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평가는 교육부의 갑질이며 엉터리 평가라며 학교 측의 이의 제기를 수용하고 공정한 재평가를 시행하라고 강조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