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재정 지원 중단 위기
송도·김포캠 사업 난항 우려

총학·동문회 대책 마련 요구
대학, 담화 발표 비대위 예고
인하대학교 전경. /인천일보DB
인하대학교 전경. /인천일보DB

인하대학교의 교육부 재정 지원 중단 위기가 지역사회의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인천일보 8월19일자 1면 '충격 인하대, 이의신청 예고'

재정 지원이 끊기면 학교 운영은 물론 자칫 큰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에도 여파를 끼칠 수 있어서다.

인하대는 20일 교육부에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기본역량 진단을 통과한 대학들은 오는 2022년부터 3년간 재정 지원을 받는다. 지원 규모는 일반 대학 기준 연간 37억~48억원이다. 하지만 인하대는 하위 27% 대학에 포함돼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학교 측은 다수의 정량 평가 지표에서는 만점을 받은 반면 일부 정성 지표에서 나온 낮은 점수를 납득할 수 없다며 이의신청을 결정했다.

이 같은 결과는 인하대 재학생과 졸업생을 넘어 지역의 관심사로 확산하고 있다. 인하대가 지역 대표 대학으로 이름을 알렸고 김포 메디컬캠퍼스와 송도 사이언스파크캠퍼스 조성 등 굵직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어서다.

교육부 발표가 나온 다음 날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부실대학 낙인으로 김포 메디컬캠퍼스와 송도 캠퍼스 조성에 악영향을 미치진 않을 지 걱정된다”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지역사회의 우려가 큰 만큼 인하대는 이의신청을 통해 교육부 평가 결과의 원인을 되짚고 재정비를 거쳐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충격에 휩싸인 학내구성원은 학교 측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분위기다.

총학생회는 교육부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이번 진단의 평가 기준을 면밀히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총동문회 회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학교 이미지 타격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인하대 총동문회 회원 A씨는 “60~70대 선배 동문까지 연락이 와 이번 사태의 원인을 묻고 걱정하는 상황”이라며 “총동문회가 공식적으로 학교 관계자들을 만나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조명우 인하대 총장은 담화문을 발표하고 학교의 미래를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인하대 관계자는 “교육부 발표 내용은 가결과이고 이의신청을 앞두고 있어 재정 지원 여부가 주요 사업에 영향을 미칠지 언급하기 이르다”며 “비대위가 구성될 경우 위원장은 부총장급 이상이 맡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충격 인하대, 이의신청 예고 인하대학교가 이른바 대학 '살생부'라 불리는 교육부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탈락 명단에 이름이 오르자 충격에 빠졌다.대학 이미지 타격은 물론 수십억원에 달하는 정부 지원을 못 받을 처지에 놓였다.재학생과 졸업생들은 대학을 성토하고 나섰다.18일 인하대에 따르면 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가결과에 대해 이의신청을 하고 재평가를 요구할 계획이다.인하대를 포함한 전국 52개 대학이 교육부 진단 결과 일반 재정 지원 대학에 선정되지 못했다. 일반 재정 지원 대학으로 선정되면 2022년부터 2024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