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타워 내 사무국 사무실 확충 한계
인천시, 정부에 국가사업 전환 건의
송도 '녹색금융 클러스터' 도약 포부

인천시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인 송도 GCF콤플렉스 건립에 불을 다시 지핀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맹성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 등 지역 국회의원들도 힘을 보태고 있다.

인천시는 문 대통령의 지역공약인 'GCF 활성화를 통한 녹색환경금융 도시 송도 건설'의 핵심사업인 GCF콤플렉스 조성사업을 국가사업으로의 전환 건의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기후변화기금 규모를 83억 달러(2020년 12월 기준)에서 160억 달러까지 늘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송도 GCF 사무국의 정규인력도 올해 400명(출범 당시 2014년 48명)에 달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송도 G타워에 입주한 GCF 사무국이 쓰는 사무실 12개 층의 임대료(연간 17억7000만원)를 지원해 오고 있다. 직원들의 생활과 소비 등 GCF 사무국으로 인천이 얻는 부가가치는 연간 322억원이다.

기금 규모와 인력 확충으로 GCF 사무국의 사무실을 15개 층으로 늘려야 하지만 G타워 안에서의 해결은 역부족이다.

시는 G타워 바로 옆 1만8500㎡ 터(연수구 송도동 24-1·2·3)에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기후기술센터(CTCN), 녹색기술센터(GTC), 다자개발은행(MDB), GCF 인증기구 등이 입주하는 콤플렉스를 건립하자고 정부에 건의했다. 총 사업비는 2634억원(국비 2494억원·시비 140억원)이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016년 4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을 대상으로 주관부처 지정을 협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기재부는 GCF 연관산업 집적화와 건물 건립이 목적이어서 산업부 소관으로, 산업부는 GCF는 기재부 주관으로 유치된 국제기구인 만큼 기재부가 주관부처이어야 한다고 서로 떠밀었다.

시는 문 대통령 공약인 만큼 GCF콤플렉스 건립으로 송도를 녹색금융 클러스터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주관부처 선정을 통해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비 6억원을 정부가 지원하고, 국가 간 협약·조약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으로 인식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송 대표는 지난 6월25일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GCF콤플렉스 건립에 대한 전략적 검토를 인천시에 당부했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현안 국비 4조 확보 안간힘 내년 정부 예산안의 국회 제출을 한 달 앞두고 인천시가 지역 현안 사업의 국비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녹색기후기금(GCF) 콤플렉스와 감염병 전문병원, 병원선·해양환경정화선 건조 등이 우선순위에 올랐다. 800억원대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건설비 반영에도 관심이 쏠린다.인천시는 국비 확보를 위해 주요 사업들의 내년 정부 예산안 반영을 건의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내년 정부 예산안 편성은 현재 기획재정부 심의 단계를 거치고 있다.이달 말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 예산안은 다음달 3일 국회에 제출된다.국가직접사업을 포함해 총 4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