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미도주민대책위원회가 최근 인천시청 앞에서 VTS 이전 요구 집회를 열었다.(제공=월미도주민대책위원회)

월미도 주민들이 ‘해상교통관제센터(VTS)’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을 입증할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요구하고 있다.

타 지역에서 전자파 노출을 이유로 VTS 설치에 반발한 가운데 월미도 주민들은 20년 넘게 이에 노출된 채 살아왔다는 이유다.

월미도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4일 인천시청 앞에서 VTS 이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와 해양경찰 등에 VTS 설치 관련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고 27일 밝혔다.

1998년 월미산 일대에 바다를 오가는 선박에 관제 정보를 제공하는 VTS가 설치됐다. 월미도 주민들은 VTS를 군사시설로 인지해 별다른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그러던 중 지난해 VTS로 인한 고도제한 탓에 건물 증축 등 지역 개발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이전 필요성을 제기했다.

월미도 갑문매립지 부지에 들어설 예정인 국립해양박물관 건립 계획으로 VTS 이전 논란은 점화됐다. 박물관이 들어설 경우 기존 VTS의 음영 구역이 발생해 추가 설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추가 설치 장소로 영종도 송산공원 일대가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고 주민들은 전자파 노출을 이유로 크게 반발했다. 이를 계기로 월미도 주민들은 VTS 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본격적으로 냈다. 타 지역 주민들이 반대한 시설을 두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최정호 월미도주민대책위원회장은 “20년 넘게 월미산 VTS에 대해 단 한 번도 이의를 제기한 적 없으나 주변에 암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하나둘 생겨나는 상황을 보면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인천시와 해경은 VTS 이전 계획을 마련하고 건강과의 상관관계를 입증할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인천시 관계자는 “해양박물관 건립으로 인한 VTS 추가 설치와 월미도 주민들의 이전 요구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환경영향평가 결과 공개 여부는 해경과 논의할 문제”라고 답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