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반 활동 정보 자료화
창작·콘텐츠 개발 활용키로
▲ '인천중구청'은 1933년 일제가 '인천부청'으로 쓰기 위해 지은 건물이다. 광복 이후엔 '인천시청'이었으나 1985년 인천시청이 구월동으로 이전하며, '중구청사'로 지금까지 사용해 오고 있다. 이 자리엔 앞서 일제 '일본영사관'과 '이사청' 건물이 있었다.
인천 중구청사 전경. /사진제공=인천 중구청

최근 문화재단을 출범한 인천 중구가 본격적인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자 지역 문화예술인 발굴과 지원에 나선다.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예술인 정보를 자료화해 창작활동 지원과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에 활용할 전망이다.

중구는 최근 지역 문화예술인 복지 증진 조례 제정과 문화예술인 발굴 및 콘텐츠 활용 학술 연구용역 계획을 세웠다고 17일 밝혔다.

오는 9월 제정을 앞둔 조례에는 지역 문화예술인의 지위와 권리를 보호하고 창작활동을 지원해 지역 문화 발전을 도모하는 내용이 담긴다.

조례가 제정되면 예술인 복지 증진 지원 계획과 재정 지원 범위, 문화예술 활동 후원 협력 시스템을 마련할 근거가 생긴다. 구는 주요 지원 사업으로 예술인 심리상담 프로그램과 창작공간 지원, 예술인 협업 연계, 예술창업 컨설팅 등을 검토 중이다.

문화예술인을 발굴하고 이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 학술 연구용역도 이뤄진다. 구는 최근 용역 추진을 위해 의회에 예산 확보 계획을 올렸다.

중구에 터를 잡고 활동하는 문화예술인은 많다고 알려졌지만 정작 예술인의 경력과 활동 내용을 알 만한 자료는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구는 용역을 통해 예술인을 발굴하고 기초자료를 수집, 자료화할 예정이다.

용역은 예술인 발굴을 위한 문헌 조사와 자료 구축, 예술인과 연계한 교육, 전시, 공연, 관련 콘텐츠 개발로 이뤄진다. 구는 예술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로 지역 정체성을 확보하고 구민의 자긍심을 고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구 문화관광과 관계자는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중구 문화예술인들의 정보를 자료화하고 이를 문화 콘텐츠 개발 등에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해서 나왔다”며 “문화재단 출범을 계기로 문화예술인들 위한 지원 체계를 만들어 나가고자 조례 제정과 용역 추진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