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안산 서명' 접수따라
곧 착수회의…시민 의견 수렴
위원회 “만족 방안 마련 최선”
인천시 영흥도 자체매립지 부지.

국민권익위원회가 인천 영흥도 쓰레기 매립장 건립 매립에 대한 민원 조사에 들어간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안산시 단원구을) 국회의원이 안산시민 7400여 명의 서명을 받은 '영흥도 매립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고충민원을 권익위에 접수한데 따른 것이다.

권익위는 인천시 영흥도 매립지로 인한 피해를 우려하는 안산시민들의 집단 고충민원에 대해 사실관계 파악 등 민원조사에 착수한다고 16일 밝혔다.

권익위는 이른 시일 안에 인천시와 안산시 등 관계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착수회의를 열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밟을 방침이다.

임진홍 고충민원심의관은 “최근 건강과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폐기물 처리시설과 관련한 고충민원이 증가하는 추세이다”라며 “안산시민들이 제출한 집단고충민원에 대해서도 지역 주민과 관계기관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남국 의원은 지난 14일 인천시 쓰레기 매립지와 관련해 지역 주민 7459명의 서명을 받은 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신청했다.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등 지역 주민들은 인접한 영흥도에 쓰레기 매립시설을 지을 경우 직접적인 환경피해를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인천시의 일방적 행정으로 인한 절차상 하자, 대부도 자연환경 훼손, 부정적 이미지로 인한 관광산업 타격, 어업종사자의 생계 위협, 안산시민의 건강 위협 등을 주장하며 영흥도 매립지 선정 취소와 재검토 등을 요구했다. 안산시 대부도를 반드시 지나쳐야 하는 영흥도 매립지 건설 문제를 안산시와 협의하지 않고 대부도 주민들의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인천시는 지난 3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대체매립지로 옹진군 영흥도를 최종 확정했다. 옹진군 영흥면 외리에 토지 89만4925㎡에 자체 매립지 조성해 소각재와 불연성 잔재물을 매할 예정이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