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서 열린 공항권역 공공병원 설립 토론회서 임준 센터장 제기
10만명당 0.94명으로 서울 두 배…'지리적 조건' 전략 활용 필요성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의 열악한 필수 중증의료 분야 확충을 위해 공공 차원의 종합병원 인프라 조성 노력이 필수적이라는 목소리다. 지리적 조건인 허브공항을 활용해 공공병원 유치에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온다.

임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장은 28일 열린 인천시의회 인천국제공항권역 공공종합병원 설립을 위한 토론회에서 “인천의료원의 역할 강화와 더불어 역량이 취약한 인천 남부에 지역거점 공공병원을 중축하되, 단계적으로 서북·동북 진료권까지 제3·4의료원 건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센터장은 응급·외상·심뇌혈관 질환과 같은 필수중증의료 분야의 취약한 인천 지역 통계를 근거로 들었다. 통계청에서 내놓은 2018년 기준 시·도 연령표준화 심혈관질환 사망률을 보면 서울은 10만명당 12.9명인 반면 인천은 19.9명이었고, 중증외상환자 응급진료 사망률의 경우 인천은 10만명당 0.94명으로 서울 0.44명의 두 배 수준이었다. 그는 “인천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의료 인프라가 있는 진료권별로 사망률 격차가 벌어지면서 지역별 건강불평 등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며 “인천시민의 건강 수준은 서울에 비해 매우 취약하다. 응급·외상·심뇌와 같은 필수증증의료 분야의 격차는 심각하며 병상·인력 등 의료자원 격차도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인천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이라는 지리적 특성을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비롯해 각종 해외 유입 신종 감염병 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공항 인근인 중구 영종도에 공공의료 인프라 필요성을 강조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임재선 미래병원경영컨설팅 대표는 “인천공항 권역에서 2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을 운영하는 것을 가정하면 5년간 95억원가량의 적자액이 예상된다. 투자 유치를 위한 부지 제공이나 금융조건이 파격적으로 제시되지 않으면 영종권역의 민간투자 유치는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라며 “여기에 인천에서 미충족되는 필수의료 서비스까지 고려한다면 결국 공공 차원의 종합병원 유치가 고려되야 한다. 중앙정부를 중심으로 종합병원 건립 논의가 이뤄져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