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TV 개발 관련 의혹 잇달아…민주당, 철저한 규명 과정 거쳐야”
▲ 17일 인천시청 앞 계단에서 정의당 인천시당 관계자들이 부동산 투기공화국 해체 특별위원회 설치 및 철저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촉발된 계양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두고 정의당 인천시당이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에 책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17일 남동구 구월동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 지역구 국회의원, 시장, 지방의원 등 모든 선출직 공직자와 유관부서 공무원, 지방공기업 직원들까지 미공개 중요 정보를 이용해 본인·직계가족 명의로 대규모 공공주택지구 부동산 투기에 관여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2018년 11월 인천 계양신도시가 3기 신도시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받기 이전부터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국회의원이 이미 계양테크노밸리 개발을 추진해왔는데, 최근에는 같은 계양구 지역구 지방의원들의 투기 의혹이 지속해서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민주당은 공명정대하게 스스로에 대한 의혹을 밝혀내는 철저한 규명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이 최근 불거진 정치권 계양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앞서 해당 지역구의 송영길 의원은 2016년 20대 총선 핵심 공약으로 계양구 박촌동 등에 첨단산업단지 '계양테크노밸리(330만㎡) 조성'을 내세웠는데, 이후 정부는 2년 만에 해당 부지 인근을 공공주택지구인 3기 신도시로 지정했다.

정의당은 공공주택지구 지정에 앞서 이미 해당 지역의 부동산 거래량이 급증했다는 언론 보도를 근거로, 지역 유력 정치인인 송 의원의 공약에 따라 부동산 투기 세력이 뛰어들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이날 조선희(비례) 시의원은 “삼두아파트 주민들이나 무주택 청년들의 박탈감을 생각하면 암담하다.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책임지고 이번 부동산 투기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개정 등을 통해 부동산 투기의 근본적 해법을 찾아가는 동시에 인천 지방의회에서도 투기 근절과 부패 엄벌 제도적 방안 잡는 계기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