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특수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1~2학년 교사 등에 대한 백신 접종을 애초 계획했던 것보다 앞당겨 상반기 안에 진행하기로 했다.

학습권 보장과 교육격차 문제 해소를 위해 등교 확대 여론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이긴 하나 우선 접종 요구와 백신 수급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반가운 결정이다.

등교 확대로 매일 수백명의 학생을 접하게 되는 교원들의 거리두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교사를 포함한 교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전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사 우선 접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교총은 “안전한 교실을 만드는 가장 적극적 조치는 조기 백신 접종”이라며 교원 백신 우선 접종을 주장했다. 질병관리청도 “아이들보다 상대적으로 감염 가능성이 높고, 많은 사람을 만나는 교사를 먼저 접종해야 한다. 교직원 접종을 마치고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 전면 등교도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다른 나라 상황을 보면 독일은 물론 미국에서도 등교 확대를 위해 교사부터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시 학교 대면수업 재개를 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고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도 등교 재개와 교직원 우선 접종을 권고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수업을 실시한 학교생활은 혼돈 그 자체였다. 그동안 비대면 수업이 계속되면서 학력 격차가 심해질까 많은 학부모도 걱정했다. 이런 불만 때문에 교육당국은 올해 최대한 대면수업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초등학생, 중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는 “맞벌이라 지난해 매일 아이 온라인 수업 뒷바라지가 너무 힘들었어요. 불안하긴 하지만 등교수업 한다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다른 학부모는 “코로나 확진자가 여전히 수백명씩 나오고 있는데 대면수업이 시작돼 걱정이 많다”며 “정부 차원에서 학교 방역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다”고 토로했다.

4차 팬데믹이 올지 모른다는 경고까지 나오는 마당에 꼭 학교에 보내야 하느냐는 의견과 유치원생, 초등학교 저학년처럼 다른 학년도 매일 등교하게 해달라는 의견이 엇갈리지만, 공통적으로 학교방역에 대해서 불안해 한다.

코로나가 잦아들지 않는 상태에서 등교수업을 확대하려면 훨씬 더 강화된 방역조치가 마련돼야 한다. 사실상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질 수 없는 곳이 학교 교실이다. 코로나 감염 가능성이 가장 큰 곳이 학교 현장임을 간과해선 안된다. 소규모 모임을 자제하도록 하면서 수십, 수백명의 학생들과 접촉하는 교사들을 코로나 위험에 방치하는 자체가 큰 모순이다.

경기도 내 한 교사는 “매일 아이들과 부대끼며 생활하는 교사들 입장에서 코로나 감염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전부 등교하고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교사만이라도 백신 접종을 우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현 경기 북부취재본부 차장